尹, 연이틀 최대 69시간 근로 개편 보완 지시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초청 오찬에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14일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일자리창출 우수기업 최고경영자(CEO)초청 오찬에서 영상물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연이틀 최대 주69시간 근로가 가능토록 한 근로시간 개편안에 대해 신중한 접근을 주문했다. 여론을 더 세밀하게 살피라고 강조했다.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은 15일 용산 대통령실 브리핑에서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하게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 수석은 “윤석열 대통령의 노동시장 정책의 핵심은 MZ 근로자, 노조 미가입 근로자, 중소기업 근로자 등 노동 약자의 권익 보호에 있다. 근로시간 유연화 정책은 주 단위로 묶여 있던 것을 월, 분기, 반기, 연 단위로 자유롭게 노사 협의할 수 있도록 하되 주당 최대 근로시간은 노동 약자의 여론을 더 세밀하게 청취한 후 방향을 잡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입법예고 기간 중 표출된 근로자들의 다양한 의견, 특히 MZ세대의 의견을 면밀히 청취해 법안 내용과 대국민 소통에 관해 보완할 점을 검토하라”고 지시한바 있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교섭력이 없는 노동약자는 법적으로 더 보호를 면밀하게 해 선택권을 보장받을 수 있게 해야 한다는 취지”라고 설명했다.

고용노동부는 앞서 근로자 근로시간 선택권 확대 및 유연화 법안을 입법예고했다. 최대 주69시간 근로할 수 있도록 해 논란이 됐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