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성 AI 서비스 소개]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

서비스 한달 만에 60만명 돌파, 기업 버전인 ‘아숙업 비즈’도 선봬

챗GPT 등 생성형 인공지능(Generative AI, 이하 생성AI)이 폭발적인 인기를 얻으면서. 생성AI를 기반으로 한 서비스와 생성AI 스타트업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전자신문인터넷은 19일 ‘챗GPT 등 생성AI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 분석 및 전망 세미나’에서 발표기업으로 참여하는 생성AI 스타트업을 소개한다. 생성AI 스타트업의 기술활용과 다양한 서비스 사례는 앞으로 기업이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를 알 수 있는 바로미터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첫 번째로 최근 60여만명의 사용자를 확보한 아숙업(AskUP) 서비스와 이것을 개발한 업스테이지를 소개한다.

[생성 AI 서비스 소개]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

최근 생성AI 기반 서비스 중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 중 하나가 아숙업(AskUP) 서비스다. 3월 5일 카카오톡 채널친구로 서비스를 시작, 출시 한 달만에 60여만명이 넘는 이용자를 확보했고 사용자 만족도도 높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이 서비스는 오픈AI의 차세대 언어모델인 GPT-4와 업스테이지의 광학식문자판독장치(OCR) 기술을 결합해 만든 것이다. 자연어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와 지식을 제공하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라고 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개발한 곳은 지난 2020년 10월 설립한 업스테이지(대표 김성훈)이다. 이 회사는 고객사의 인공지능(AI) 혁신을 돕기 위해 노코드-로코드 솔루션 ‘업스테이지 에이아이 팩(‘Upstage AI Pack)’을 개발한 스타트업이다.

이 제품은 원하는 정보를 추출해 이용할 수 있는 OCR기술을 비롯해, 고객 정보와 제품 및 서비스 특징을 고려한 추천 기술, 의미기반 검색을 가능하게 하는 자연어처리 검색기술 등 최신 인공지능(AI) 기술을 다양한 업종에 맞춤형으로 손쉽게 적용할 수 있다는 것이 회사 측의 설명이다.

[생성 AI 서비스 소개]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 에이아이 팩을 이용하면 데이터 가공, AI 모델링, 지표 관리를 쉽게 활용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지원, 상시 최신화 된 AI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기업 AI 혁신을 돕는 업스테이지가 일반인에게 최근 주목받고 있는 이유는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 덕분이다. 출시 한달 만에 60여만명이 넘는 사용자를 확보했을 정도다. 업스테이지는 이를 비즈니스 버전으로도 만들었다. 베타서비스로 아숙업 비즈(Askup Biz)를 출시한 것이다. 이 서비스는 사내에 다양한 문서를 읽고 챗 AI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아숙업 독(AskUp Doc), 홈페이지 정보를 읽고 홈페이지 방문자들에게 챗 AI를 통해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아숙업 웹(AskUp Web), 업무용 툴인 슬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아숙업 슬랙(AskUp Slack) 등 세 가지로 구성돼 있다.

업스테이지는 자체 개발한 ‘업스테이지 에이아이 팩’을 바탕으로 한 제품도 잇달아 출시하고 있다. 에이아이 오씨알(AI OCR) 및 추천 API 시리즈를 선보였다,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추출하고 원하는 정보를 찾아주는 OCR 기술과,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를 분석하고 개인화된 추천을 제공하는 추천 기술을 더 가볍고 손쉽게 제공한다.

업스테이지가 이처럼 다양한 제품을 내놓을 수 있는 것은 회사 경쟁력으로 꼽히는 높은 기술력 덕분이다. 세계적인 AI 구루라고 평가받고 있는 김성훈 대표 뿐만 아니라 공동창업자로 네이버 출신의 이활석 CTO, 파파고 모델팀을 리드했던 박은정 CSO가 참여하고 있다. 또한 구성원들이 구글, 애플, 아마존, 엔비디아, 메타, 네이버 등 글로벌 빅테크 출신의 멤버들이다. 2021년 시리즈 A 투자로 316억원을 유치한 것도 기술력을 인정받은 결과다.

[생성 AI 서비스 소개]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업스테이지는 글로벌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AI 기술 혁신의 최선두에 서있다”면서 “앞으로 업스테이지는 ‘AI로 세상을 더 이롭게 한다’는 자사의 철학을 충실히 따라, 누구나 쉽고 빠르게 사용할 수 있는 최신 AI 솔루션을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의 비즈니스 성공을 가속화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업스테이지의 이활석 CTO는 이달 19일 ‘챗GPT 등 생성AI를 활용한 서비스 사례 분석 및 전망 세미나’에서 ‘챗GPT의 현재와 미래, 그리고 업스테이지가 바라보는 비즈니스 기회’라는 주제로 발표한다. 이 행사에서는 업스테이지 뿐만 아니라 라이언로켓, 씨앤에이아이, 아티피셜소사이어티, 뤼튼크놀로지, 네오사피엔스 등 주요 생성 AI 스타트업이 직접 개발한 생성AI 활용서비스 사례를 발표한다. 이 행사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행사 참가는 전자신문 웹사이트 (https://conference.etnews.com/conf_info.html?uid=246) 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생성 AI 서비스 소개] 업스테이지의 인공지능 챗봇 서비스 ‘아숙업(AskUP)’

전자신문인터넷 유은정 기자 (judy6956@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