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분석]정부 데이터경제 실현 위해 7200억원 투입한다

[이슈분석]정부 데이터경제 실현 위해 7200억원 투입한다

내년 정부 데이터산업 활성화 예산이 7200억원 규모로 책정됐다. 올해와 비슷한 수준으로 예산이 책정되면서 데이터경제 실현 마중물 역할을 하기엔 역부족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정부가 지난 21일 확정 발표한 '혁신성장 확산·가속화 전략'에 따르면 내년도 정부 데이터 가치사슬 활성화 예산은 총 7200억원이다. 올해 예산 6716억원보다 484억원 늘어난 수치다.

◇데이터바우처로 데이터 활용 안착

지난해 문재인 대통령이 '데이터경제'를 선언한 후 정부는 올해 데이터를 구매하거나 가공서비스에 소요되는 비용을 바우처로 지원하는 데이터바우처 사업을 확대했다. 데이터 분야 투자 여력이나 전문인력 등이 부족한 중소기업과 스타트업,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600억원 규모 데이터바우처를 지원했다. 지난해 시범사업 대비 200배 늘어난 규모다.

수요기업은 데이터바우처로 필요한 데이터를 구매했다. 유동인구 데이터를 활용해 슈퍼마켓 제품 진열방법 변경 후 매출이 증가했다. 신선식품 매출데이터와 날씨정보를 결합해 효율적 재고관리에 성공했다. 교통카드 데이터를 활용해 승차공유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화장품 수출·입 데이터를 바탕으로 해외시장 개척하는 등 우수사례를 발굴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1∼3차 데이터바우처 응모를 집계한 결과 총 1640건 모집에 2795건이 응모했다. 1.7대 1 경쟁률을 기록, 흥행에 성공했다. SK텔레콤, CJ올리브네트웍스, 롯데멤버스, SK인포섹 등 대기업과 티머니 등 중견기업이 신규 데이터 공급 기업으로 등록하는 등 데이터 유통 활성화에도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

데이터업계 관계자는 “올해 예산 규모가 크게 확대됐지만 기업당 지원되는 예산이 소액으로 쪼개져 있어 데이터 활용에 한계가 있었다”면서 “데이터 유통 활성화를 위해 내년에는 기업당 지원액을 늘리는 것을 적극 검토하고 국회 심사 시 예산 증액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10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 사업 본격화

정부는 금융·통신·유통 등 10개 분야에 5100여종 신규 데이터 공급을 위한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 사업을 올해 시작했다.

플랫폼 주관기관(분야)으로 경기도(지역경제), 국립암센터(헬스케어), 더존비즈온(중소기업), 매일방송(유통·물류), 비씨카드(금융), 한국교통연구원(교통), 한국문화정보원(문화·미디어), 한국수자원공사(환경), 한국임업진흥원(산림), KT(통신) 등 10개사가 선정됐다.

빅데이터 플랫폼은 데이터를 수집·분석·유통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센터는 공공과 민간이 협업해 활용도 높은 양질 데이터를 생산·구축한다. 과기정통부는 분야별 10개 플랫폼과 연계된 센터 100개소를 구축하는 데 올해부터 3년간 총 1516억원을 투입한다.

빅데이터 플랫폼과 센터는 우리나라 낙후된 데이터 생태계를 혁신하고 기업 경쟁력을 높인다. 데이터 부족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올해 말까지 시장 수요가 높은 1400여종 신규 데이터를 생산·구축한다. 기업이 데이터 확보에 수개월이 소요된다는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센터와 플랫폼 간 민간 클라우드 기반 데이터 연계 체계를 마련한다.

100개 센터에서 수집된 데이터는 분야별 플랫폼에서 융합해 가공·분석한다. 이용목적에 맞는 맞춤형 데이터 제작 등 양질 데이터로 재생산해 기업이 데이터를 원하는 형태로 즉시 활용하도록 제공한다. 다양한 데이터 분석 도구와 인공지능(AI) 학습 알고리즘 등을 지원한다.

과기정통부 관계자는 “빅데이터 플랫폼 및 센터 사업은 올해부터 2021년까지 3개년 계획”이라며 “전체 예산을 매년 5대3대2 비중으로 나눠 투입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과기정통부, 내년 데이터산업 전폭 지원

데이터산업 활성화 주무부처인 과기정통부는 내년 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비즈니스 산업 경쟁력 강화와 데이터베이스(DB) 산업 육성을 지원한다. 데이터바우처 지원사업, 마이데이터, 데이터 플래그십, 빅데이터 플랫폼·네트워크 구축 사업, K-글로벌 DB 스타즈 사업을 실시한다.

10개 분야 빅데이터 플랫폼·센터 참여기관과 지속 협력한다. 민·관 협의체 '데이터 얼라이언스' 운영으로 공공과 민간 데이터 분야 간 다양한 협력을 추진한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