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R&S는 최근 하이엔드 스펙트럼 및 신호 분석기 FSW를 출시 했다. FSW는 뛰어난 RF성능과 사용자 중심의 인터페이스 구성으로 주목을 받고 있다. FSW의 성능을 살펴보자 우선 최소의 Phase noise 성능을 꼽을 수 있다. 1GHz에서 10kHz offset에서 -137dBc(1Hz)의 매우 우수한 Phase Noise를 보여준다. 또한 WCDMA ACLR의 경우 -88dBc의 Dynamic Range을 보여 준다.
이 밖에도 160MHz의 분석 대역폭을 지원하여 보다 넓은 대역폭 분석이 가능해 졌으며 802.11ac 측정도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8GHz까지 0.4dB 이내의 오차로 보다 정밀한 측정이 가능하게 되었다.
위의 나열된 설명으로는 FSW를 설명하기에는 아직 부족하다.
12.1인치의 넓은 화면을 통해 측정 결과를 확인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터치스크린을 통해 보다 편리한 동작이 가능해 졌다. 기존의 계측장비에서 보여주지 못한 감각적인 GUI는 사용자에게 마치 스마트 패드를 사용하는 것과 같은 느낌을 갖게 한다.
기존의 측정 방식에서 만족하지 못한 사용자라면 FSW만의 신 개념 측정 방식인 Multi-View, MSRA의 사용을 권장해 볼 수 있다.
Multi-View은 R&S만의 독창적인 기술로 탄생시킨 새 기능이다. 여러 개의 측정 항목을 각각의 Window에 따로 지정하여 측정의 편의를 더했다면 이 각각의 Window를 한 화면을 통해서 모니터링이 가능 하다. FSW의 만의 빠른 측정 스피드는 Multi-View 기능을 더욱 빛나게 해준다.
또 하나의 강력한 무기는 MSRA(Multi-Standard Radio Analyzer)이다. 이 기능은 한 번에 다양한 측정된 Bandwidth내에 다양한 신호들을 한 번에 분석 할 수 있도록 도와 준다. 예를 들면 인접된 채널에 WCDMA, LTE, CDMA등의 다양한 신호가 있다면 이 신호를 기존에는 각 채널 별로 따로 봐야만 했다. 하지만 MSRA를 통해서라면 한 번에 모든 신호의 특성을 분석 할 수 있다.
이 밖에도 A&D 어플리케이션에 최적화된 기능 및 옵션, 빠른 측정 속도, 파워센서 지원 등으로 기존의 경쟁장비를 압도하기에 문제가 없다. 보다 최적화 된 솔루션을 찾는 다면 로데슈바르즈 사의 FSW를 꼭 확인해 볼 필요가 있다.
전자신문미디어 온라인뉴스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