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기록원, 내년 1월까지 클라우드 기록관리 전 부처 확산

정부가 내년 1월부터 중앙부처 기록물을 공동 활용하는 클라우드 기록관리시스템(CRMS)을 가동한다. 국가기록원(원장 이소연)은 2016년 시스템 개발에 이어 지난해 15개 부처, 올해는 국무총리실, 기획재정부 등 27개 중앙부처를 추가해 내년 1월까지 총 43개 부처 전환을 마치고 범정부차원 단일 시스템을 운영한다고 21일 밝혔다.

클라우드 RMS 개념도
클라우드 RMS 개념도

클라우드 기록관리시스템은 현재 부처별로 구축·운영하는 기록관리시스템(RMS)을 통합하는 것이다. 통합시스템이 운영되면 여러 부처 협업사업 경우 공동 결재 기록과 관리가 가능하다. 타 부처가 생산·관리하는 기록물도 공개기록물은 검색과 공동 활용이 가능해 국가 기록정보자원 효용성과 가치를 높인다.

시스템은 최신 플랫폼 기반 클라우드 서비스 자원 자동할당 기능으로 정부조직이 개편돼도 새 조직에 맞는 신규 서비스가 신속히 이뤄진다. 중앙부처 기록관에서 기록관리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국가기록원이 시스템 기술 지원을 전담한다.

기록관리 체계 클라우드 전환은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 한국정보화진흥원 협업사업이다. 2016년부터 세 차례에 걸친 전환사업으로 내년 1월 중앙부처 기록관리시스템에 적용한다.

이소연 국가기록원장은 “최신 클라우드 기술과 안정적 IT 기반 전자기록관리 기술을 적용해 공공기록관리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중앙부처 간 기록정보를 공동 활용한다”고 말했다.

<전환기관>

국가기록원, 내년 1월까지 클라우드 기록관리 전 부처 확산


김인순 기자 insoo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