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FA2019]박일평 LG전자 CTO “독자개발 AI칩으로 진화하는 인공지능 구현”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이 LG 미래기술 좌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박일평 LG전자 CTO 사장이 LG 미래기술 좌담회에서 발표하고 있다.

LG전자가 독자 개발한 인공지능(AI) 칩을 공개하며 사용할수록 진화하는 새로운 디바이스 시대를 열겠다고 선언했다.

박일평 LG전자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은 5일(현지시간) 독일 베를린 IFA 2019에서 열린 LG 미래기술 좌담회를 통해 이 같이 밝혔다. 이날 주제는 '어디서든 내 집처럼(Anywhere is Home)'이었다.

박 사장은 “LG전자 인공지능(AI) 브랜드인 'LG 씽큐'를 적용한 제품을 확대하겠다. 사물인터넷(IoT) 제품이 많아진다”면서 “고객은 무선통신 기능을 이용해 원격으로 클라우드 기반 AI 서비스를 제공받을 수 있다. LG 씽큐는 여러 제품 간 연결을 통해 사용자 환경과 맥락을 정확히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 사장은 학습을 통해 진화하는 AI를 강조했다. LG전자가 AI칩을 독자 개발한 이유다. 향후 LG 가전 탑재를 통해 보다 고차원 AI를 선보일 수 있을 것으로 자신했다. 스스로 학습하고 추론해 '온디바이스 AI'를 실현한다. 덕분에 네트워크가 연결되지 않더라도 AI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박 사장은 “AI는 사용 경험이 늘어날수록 사용자를 더 잘 이해하고 진화한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AI가 지속적으로 진화할 수 있도록 가전에 최적화된 AI칩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LG전자 AI칩은 인간 뇌 신경망을 모방한 인공지능 프로세서인 'LG 뉴럴엔진'을 내장했다. 딥러닝 알고리즘 처리성능을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설명이다.

그는 영상지능 중요성도 역설했다. 음성 명령 기반 AI를 한층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영상지능이 뒷받침돼야 한다는 점에서다.

박 사장은 “기기와 사용자 간 상호작용을 음성명령에서 더욱 다양화해야 한다. 우리가 소리 내어 말할 필요 없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를 기기가 스스로 알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 사례로 박 사장은 LG 스타일러를 예로 들었다. LG스타일러가 보관한 옷을 진단하기 위해 클라우드에 연결된 이미지센서인 '비전 팩'을 활용, 클라우드가 데이터를 분석해 최적 관리 코스를 스스로 세팅한다.

또 가상 피팅 서비스인 '씽큐 핏'을 이 자리에서 처음 공개했다. 씽큐 핏은 3차원(D) 카메라 기술로 사용자 신체를 계측하고 이를 기반으로 아바타를 생성한다. 이용자는 아바타를 통해 다양한 스타일과 사이즈의 옷을 자유롭게 적용할 수 있다. 실제 옷을 입어보지 않아도 옷 크기를 가늠할 수 있어 편리하다.

박 사장은 “LG전자 AI 3대 개방형 전략인 오픈 플랫폼, 오픈 커넥티비티, 오픈 파트너십으로 강력한 솔루션을 구축할 것”이라면서 “이번 IFA에서는 가전관리서비스인 '프로액티브 서비스'를 주목해 달라”고 당부했다.

베를린(독일)=

이영호기자 youngtig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