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룡 변리사회 부회장 “지재위 권한 강화 위해 구조 개선해야"

이승룡 대한변리사회 부회장은 18일 “국가지식재산위원회(지재위) 민간위원장이 한국발명진흥회장을 겸직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승룡 대한변리사회 부회장은 18일 “국가지식재산위원회(지재위) 민간위원장이 한국발명진흥회장을 겸직하면서 다양한 문제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승룡 대한변리사회 부회장은 “국가지식재산위원회(지재위) 민간위원장이 한국발명진흥회장을 겸직하는 현 상황은 비정상”이라고 지적했다.

대한변리사회는 이 부회장이 최근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2019 한국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에서 “총리급의 지재위 민간위원장이 특허청 산하기관인 한국발명진흥회장을 겸하고 있다”며 이같이 주장했다고 18일 밝혔다.

이 부회장은 “지재위는 국가 지식재산 정책 총괄을 위해 설립됐다”면서 “그런데도 현재 민간 위원장이 특허청 산하기관 회장직을 맡기 때문에 지재위가 특허청의 영향 아래 자유로울 수 없다”고 진단했다.

이어 “지재위 권한 강화를 위해 현 구조를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행사에서는 지식재산 거버넌스의 전면 개편을 주문하는 주장도 뒤따랐다.

박경순 한남대학교 교수는 “지식재산정책의 총괄 조정 체계가 정부부처와 청와대, 국가지식재산위원회(이하 지재위) 등으로 분산돼 있고 정책 수립의 과정에 변리사 등 민간 전문가의 참여가 부족하다”고 지적했다.

박 교수는 대안으로 △대통령 소속 지식재산정책집행관 직제 신설 △국무총리 소속 지식재산처 설립 △지재위 민간 전문가(변리사) 참여 확대 △ 변리사 업무영역 명확화 등을 주문했다.

박 교수는 “중장기 전략 수립과 범부처 전략방향, 국정 어젠다를 추진할 수 있는 임무를 부여해야 한다”면서 “지재위는 정부부처, 지방정부, 전문가, 이해관계자가 참여하는 거버넌스 체계로 개편해 신지식재산 이슈 등에 대한 갈등 조정 및 중장기적 정책 심의 역할로서 기능을 전환하는 것이 옳은 방향”이라고 조언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