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호텔·건설 이어 쇼핑 이사직도 사임

과다 겸직 논란 벗고 전문경영 강화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이 그룹 핵심 계열사인 롯데쇼핑 등기임원직에서 사임했다. 지속적으로 제기됐던 과다 겸직 논란에서 벗어나는 것과 동시에 전문경영 체제에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으로 풀이된다.

25일 업계에 따르면 신 회장은 다음 달 22일 롯데쇼핑 사내이사 임기 만료를 앞두고 지난해 말 사임계를 제출했다. 2000년 롯데쇼핑 등기임원에 오른지 20년 만이다. 앞서 신 회장은 2006년 롯데쇼핑 대표이사 올랐다가 2013년 물러났고 사내이사직만 계속 유지해 왔다.

지난해 10월 대법원에서 국정농단 사태와 관련해 뇌물공여 등 혐의로 기소된 신 회장에 대해 징역 2년 6월에 집행유예 4년이 확정된 이후 올해 주주총회 전에 사임 결정을 내린 것이다. 이에 따라 다음달 예정된 롯데쇼핑 주주총회에 신규 사내이사 선임 안건이 상정될 전망이다.

앞서 신 회장은 지난해 말 호텔롯데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났고 지난달 말에는 롯데건설과 호텔롯데 등기임원직도 내려놨다. 다만 호텔롯데에서는 비등기 임원직을 유지하고 있다.

건설·부동산 유관 계열사는 등기임원의 사법 리스크가 사업에 영향을 줄 수 있고 호텔롯데의 경우 상장을 앞두고 있어 예비심사 과정에서 변수로 작용할 수 있는 점을 사전에 차단한 조치로 해석된다.

실제 부동산개발업법에 따르면 부동산개발업을 영위할 수 없는 결격사유로 '배임 등의 명목으로 죄를 범해 금고 이상의 형을 받아 집행유예 선고를 받았거나 그 유예기간 중에 있는 자'라고 명시돼 있다.

신 회장이 현재 그룹 계열사 중 대표이사를 맡고 있는 계열사는 롯데지주와 롯데제과, 롯데케미칼이며 사내이사직은 롯데칠성, 캐논코리아, 에프알엘코리아에서 맡고 있다.

이로서 그동안 국민연금공단 등 다른 주요 주주들로부터 겸직 과다 논란이 해소될 전망이다. 국민연금은 최근 롯데쇼핑의 주식 보유 목적을 단순투자에서 일반투자로 바꾸며 적극적 주주권 행사도 예고한 바 있다.

업계 관계자는 “이번 사내이사직 사임은 사업 유지를 위한 필수불가결한 선택이었을 뿐 미등기 임원이지만 그룹 총수로서 경영 전반을 총괄할 것”이라며 “이와함께 전문경영인에게 힘을 실어주기 위한 포석도 깔려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이주현기자 jhjh13@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