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2020년 우주개발 사업에 6158억원 투자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모습
한국형발사체 누리호 시험발사체 발사 모습

정부가 올해 한국형 발사체 기술 자립 등 우주기술 개발에 6158억원을 투자한다.

정부는 16개 관계부처 합동으로 제33회 우주개발진흥실무위원회를 개최하고 '2020년도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 등 3개 안건을 심의·확정했다.

'우주개발진흥 시행계획'은 한국형 발사체 기술 자립 연구개발(R&D)을 추진하고 우주부품 국산화를 위한 산업체 연구개발을 지원하는 게 골자다. 예산은 지난해 대비 6.4% 증가한 6158억원이다.

정부는 한국형발사체 '누리호'의 75톤급 엔진(1·2단)과 7톤급 엔진(3단) 연소시험 등 성능 검증을 실시해 발사 성공 신뢰도를 확보하고, 실제 발사에 사용될 각 단별(1단·2단·3단) 비행모델(FM) 1호기 제작에 착수한다.

하반기엔 차세대 중형위성을 첫 발사한다. 차세대 중형위성은 공공분야 수요가 가장 많고 산업체 주도 개발을 통해 우주산업도 육성할 수 있다.

적외선 탑재체 성능 개선과 광학탑재체 핵심부품(초점면유닛)의 국산화를 목표로 '다목적실용위성 7A호'도 본격 개발한다.

또 우리나라 최초 '달 탐사 궤도선'의 상세설계검토를 완료하고 궤도선에 실려 달 착륙지 표면 촬영 등 다양한 임무를 수행할 탑재체 비행모델 개발을 완료한다.

달 착륙 최적 궤적 설계, 영상항법 알고리즘 설계 등 2030년까지 계획된 '달 착륙선' 개발 착수에 필요한 핵심기술 개발에도 먼저 나선다.

민간 우주기업 수출판로 개척을 위해 우주개발 개도국 수요 맞춤형 패키지수출을 지원한다. 위성완성체뿐만 아니라 수신·관제를 위한 지상국, 위성정보를 활용한 사회문제 해결 솔루션 등을 패키지로 제공하는 형태다.

정부는 위성 활용 활성화를 위한 '위성정보 활용 시행계획', 우주물체의 추락·충돌 등 우주위험에 대비하기 위한 '우주위험대비 시행계획'도 함께 심의했다.

정병선 과기정통부 제1차관은 “우주 정책 범위가 연구개발 중심에서 국방·안보, 우주외교, 산업 육성 등으로 확대되고 있다”면서 “국가우주위원회를 중심으로 우주개발 관련 부처, 기관과 다방면에서 협업 체계를 갖추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관련 부처, 기관과 협의를 통해 2020년에 추진할 시행계획을 마련한 만큼 지속 협조하겠다”고 덧붙였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