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립기념일 맞는 삼성-LG…조용히 의미만 새긴다

삼성과 LG가 이달 나란히 창립기념일을 맞는다. 평소 창립기념일을 조용히 보내온 양사는 올해도 별도 행사 없이 의미만 새길 예정이다.

창립기념일 맞는 삼성-LG…조용히 의미만 새긴다

삼성은 오는 22일 창립 82주년을 맞는다. 최근 창립기념일을 조용히 보낸 것처럼 올해도 행사 없이 보내기로 했다. 삼성은 지난 80주년 때는 사내 방송을 통해 '삼성 80년사'를 기록한 특집 다큐멘터리 방영으로 기념행사를 대신했다.

삼성은 이병철 선대 회장이 1938년 3월 1일 대구에서 시작한 '삼성상회'가 모태다. 삼성상회는 당시 청과물과 건어물을 파는 무역업을 했으며, 지금의 삼성물산으로 이어졌다. 당초 3월 1일이 창업기념일이었지만 1987년 총수에 오른 이건희 회장이 이듬해 '제2의 창업'을 선언하면서 3월 22일로 창립기념일을 바꿨다.

삼성은 1953년 제일제당을 설립하며 산업분야로 사업을 확대했고, 1960년대 금융, 1970년대 중화학, 1980년대 전자 등으로 지속 확장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했다. 현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TV, 스마트폰 등에서 세계 최고 자리에 올라있다.

창립기념일 맞는 삼성-LG…조용히 의미만 새긴다

LG는 오는 27일 창립 73주년을 맞는다. LG그룹 역시 특별한 행사 없이 조용히 창립 의미만 새길 예정이다. LG는 최근 창립기념일에 별다른 행사를 하지 않고, 사업에 집중해왔다. 대신 전 임직원은 4월 둘째 주 금요일에 일제히 휴무를 갖는다.

LG그룹은 연암 구인회 창업회장이 1947년 락희화학공업사를 창업하면서 출발했다. 이후 전자, 상사, 소재·부품, 통신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며 글로벌 기업으로 도약했다. 1995년 당시 구본무 회장이 회사명을 럭키금성에서 LG로 바꾸면서 3월 27일로 창립기념일을 바꿨다.

재계 관계자는 “주요 그룹들은 평소에도 창립기념일 행사를 크게 하기 보다는 조용히 지내왔다”면서 “특히 올해는 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사회적 거리두기를 강조하고 있어 사내 행사도 최소화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