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661>8K 초고화질

삼성전자 모델이 2020년형 QLED 8K TV를 소개하고 있다.
삼성전자 모델이 2020년형 QLED 8K TV를 소개하고 있다.

최근 가전제품 매장에 가본 분들은 TV 전시장 중앙에 전시된 8K TV를 많이 봤을 것 같은데요. 8K TV가 가장 뛰어난 화질의 최신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TV 화질은 고화질(HD)과 초고화질(4K)을 넘어 8K까지 진화했습니다. 과거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고, HD와 4K로 오면서 빠른 속도로 화질이 발전했습니다. 8K는 4K보다 4배 이상 선명한 화질로, 기존에 TV로 보여줄 수 없던 세밀한 부분까지 생생하게 보여줍니다. 8K 기술과 산업에 미칠 영향, 앞으로의 전망 등에 대해 알아봅니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661>8K 초고화질

Q:8K 방송 특징은 무엇인가요?

A:8K는 해상도는 7680×4320으로, 초고화질(UHD)인 4K 해상도 3480×2160보다 4배 이상 선명한 차세대 초고화질 방송입니다. 여기에 나오는 해상도는 화질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해상도가 높을수록 이미지가 선명하게 보이고, 세말한 표현이 가능해요. 동일한 영상도 어떤 해상도로 보느냐에 따라 영상 품질이 달라지는데, HD로 볼 때보다는 4K로 볼 때가 더 뛰어나고 4K보다 8K 화질이 훨씬 뛰어납니다.

해상도의 차이를 설명할 때 파일 용량으로도 설명할 수 있는데, 90분짜리 영화를 예로 들면 4K 영상은 약 6000GB인데, 8K 영상은 약 1만8000GB로 크게 늘어납니다.

Q:8K 콘텐츠는 누가 만드나요?

A:현재 세계 대부분의 나라에서 방송하는 화질은 HD, 즉 2K입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한 일부 국가에서는 부분적으로 4K 콘텐츠도 방송하고 있어요. 하지만 아직까지 8K 방송을 실시하는 곳은 없어요.

올해 코로나19로 인해 2020 도쿄 올림픽이 연기됐는데요, 원래 일본은 도쿄 올림픽을 8K로 생중계할 계획이었어요. 이 계획이 실현됐으면 세계 최초로 8K로 중계하는 올림픽이 됐을 거예요. 일본은 세계 최초 8K 방송 실시를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어요.

중국도 8K 방송에 적극적인데요. 중국은 2022년 베이징 동계 올림픽을 8K로 생중계하겠다는 계획을 세웠어요.

Q:8K 콘텐츠가 없는데 8K TV가 필요한가요?

A:아직 8K 콘텐츠가 많지 않은 것은 사실이에요. 최근 8K 카메라 보급이 늘면서 조금씩 8K 콘텐츠가 증가하는 추세이지만 충분하지 않아요. 하지만 8K TV로는 HD나 4K 콘텐츠를 8K로 전환해 볼 수 있어요.

바로 인공지능(AI) 화질 업그레이드 기술 때문인데요. 삼성전자는 QLED 8K TV에 머신러닝과 딥러닝 방식을 결합한 'AI 퀀텀 프로세서'를 탑재했어요. 딥러닝 방식을 통해 원본 영상 화질에 관계없이 8K 수준의 고화질로 변환해 주는 업스케일링 기능이 한층 강화됐어요. 특히 올해 탑재한 새로운 AI 퀀텀 프로세서는 신경망 네트워크 모델을 기반으로 실행되며 학습한 데이터베이스로부터 스스로 최적의 알고리즘을 생성하기 때문에 어떤 영상이 입력돼도 최적의 업스케일링이 가능하답니다.

LG전자도 올해 진화한 AI 프로세서 '알파9 3세대'를 탑재했어요. '알파9 3세대'는 지난해 '알파9 2세대'보다 데이터 처리 속도, 학습 알고리즘 등이 향상됐답니다. 이 AI 프로세서 역시 '딥러닝' 알고리즘 기술을 기반으로 100만개 이상 영상, 수천만개 소리 정보를 학습한 후 원본 영상과 비교 분석해 화질과 사운드를 자동으로 최적화해준답니다.

Q:8K 방송은 산업에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A:우리가 가정에서 시청하는 방송 콘텐츠는 촬영, 저장, 편집, 송출, 수신 등의 과정을 거쳐 완성됩니다. 이때 화질 기준이 바뀌면 모든 장비가 달라져야 합니다. 8K를 촬영하기 위해서는 카메라부터 8K 촬영 기능을 갖춰야 하고, 영상을 저장하는 장비 용량이 대폭 향상돼야 합니다. 또 대용량 8K 콘텐츠를 송출하고 전송하기 위해서는 방송장비와 네트워크 역시 기존보다 한층 업그레이드해야 하죠.

마지막으로 가정에서 8K 콘텐츠를 시청하기 위해서는 8K 콘텐츠를 수신할 수 있는 수상기, 즉 8K TV를 보유해야 합니다. 현재 글로벌 TV 제조사들은 8K TV를 전략적으로 출시하며 8K TV 시장을 선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답니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661>8K 초고화질

◇방송영상미디어 새로 읽기, 강형철·심미선 외 6명 공저, 나남출판 펴냄

이론과 실기가 융합된 신개념 방송영상미디어 입문서. 디지털미디어 시대가 본격화되면서 미디어의 의미뿐만 아니라 일, 커뮤니케이션, 정보습득 방식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있다. 디지털미디어 환경으로 정의되는 오늘날 미디어생태계 전반과 인간과 미디어 그리고 사회 관계를 재정립할 수 있는 새로운 패러다임이 필요한 시점이다. 강형철 숙명여대 교수를 비롯한 8인의 국내 대표 미디어 전문가는 이러한 시대적 요구에 부응해 이용자, 콘텐츠, 산업의 측면에서 디지털미디어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조명했다.

[대한민국 희망프로젝트]<661>8K 초고화질

◇UHD 고화질 영상 압축 기술, 호요성·최정아 지음, 진샘미디어 펴냄

연구원이나 기술자뿐만 아니라 멀티미디어 전반에 관심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위한 지침서. 최신 압축기술인 HEVC 표준의 핵심 내용을 그림을 곁들여 쉽게 설명했다. 동영상 압축을 위한 국제 비디오 표준화 기구인 MPEG와 VCEG, MPEG와 VCEG이 공동으로 발족한 JCT-VC에 대해 알아보는 등 광주과학기술원 정보통신공학부 연구실에서 비디오 압축 표준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며 습득한 기술을 정리했다.

권건호기자 wingh1@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