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능후 장관 "코로나19 엄중 상황…의료계 집단행동 자제해달라"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파업)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동근 기자 foto@etnews.com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6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의 집단 휴진(파업)과 관련해 대국민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이동근 기자 foto@etnews.com

의과대학 정원 확대 방안에 반대하는 전공의들이 7일 집단휴진을 예고한 가운데 이를 하루 앞두고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의료계에 집단휴진 자제를 요청하는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했다.

박능후 장관은 6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담화문을 내고 “어떤 경우에도 국민의 건강과 안전이 위협받아서는 안 된다”며 “국민들에게 피해를 야기할 수 있는 집단행동은 자제해 주시고 대화와 협의를 통해 문제를 해결해 나가자”고 당부했다.

박 장관은 “코로나19라는 엄중한 상황에서 일부 의료단체 등이 집단휴진이나 집단행동을 논의하는 것은 국민의 안전에 위해가 될 수 있어 크게 우려하고 있다”면서 “정부는 진료의 공백이 생기지 않도록 모든 경우에 대비하고 국민의 건강과 안전에 위협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엄중히 대처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정부는 지난달 23일 의대 정원 확대방안을 발표했다. 의대 정원을 3058명에서 3458명으로 400명 늘리고 10년 간 한시적으로 유지하는 것이 골자다. 이에 의료계는 강력히 반발하면서 7일 전공의 파업, 14일 개원의 위주의 대한의사협회 총파업을 예고한 상태다.

전공의로 구성된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중환자실, 분만, 수술, 투석실, 응급실 등 필수 진료 인력까지 포함한 전면 파업에 나서기로 하면서 진료 공백에 따른 '의료 대란' 우려가 크다. 코로나19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감염병 대응에 문제가 생길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박 장관은 의대 정원 확충이 국민과 국가를 위해 불가피한 결정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늘어난 의사는 부족한 지방의 의료기관, 특수 전문분야, 의과학 분야에서 활동하도록 추진할 계획이라는 뜻을 거듭 밝혔다.

그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지역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자생적으로 늘기 어려운 감염병 등 특수분야 의사와 의과학자를 확충하는 것이 의대 정원 확충의 핵심”이라며 “일각에서 우려하는 것처럼 지금도 포화상태인 서울·수도권의 개원의를 늘리는 것이 결단코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확충된 의료인들을 어떻게 내실있게 교육·수련할 것인지, 어느 지역에 배치하고 어떤 진료과목 의사를 양성할지 긴밀히 협의해 나가겠다”며 “또 지역의료를 강화하고 의료전달체계를 개편하는 과제도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전공의들의 이해와 협력도 당부했다.

복지부는 전공의협의회와 소통협의체 구성에 합의하고 이날 간담회를 진행하기로 했다.

박 장관은 “정부는 전공의들이 제기하는 수련 과정에 대한 개선과 지원 필요성 등에 공감한다”며 “앞으로 양질의 교육이 가능한 수련환경 개선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지원방안을 함께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