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실제 물체 쥔 듯 체험하는 VR 컨트롤러 구현...ACM UIST 최우수논문상 수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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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최초 '상위 1%' 최고상 영예
컨트롤러의 휨 강성 실시간 조절
가상물체 시제 쥔 듯한 체험 제공
VR 게임용·로봇 관절에 활용 전망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신성철) 연구진이 인간-컴퓨터 상호작용 분야 최우수 국제학술대회 'ACM UIST 2020'에서 상위 1%에 주어지는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

KAIST는 안드리아 비앙키 산업디자인학과 교수, 유능 석사과정 등이 참여한 연구팀이 가상현실(VR) 컨트롤러 '엘라스틱(ElaStick)'을 개발, ACM UIST 최우수논문상을 수상했다고 18일 밝혔다. 우리나라 주관기관이 이 상을 받은 것은 처음이다.

ElaStick 컨트롤러의 강성 조절 메커니즘.
ElaStick 컨트롤러의 강성 조절 메커니즘.

엘라스틱은 컨트롤러의 휨 강성을 실시간으로 조절, 손에 쥐고 움직이는 가상 물체를 사실적으로 체험할 수 있게 한다. 휨 강성은 물체가 쉽게 휘어지는 것과 관련된 성질이다. 물체 길이가 길수록, 두께가 얇을수록 휨 강성이 작아 쉽게 휘어진다.

기존 VR 컨트롤러는 가상 물체 무게, 모양, 움직임 표현에 집중한다. 휘두를 때 발생하는 진동이나 갑작스럽게 움직임을 멈출 때 생기는 반동 등 휨 강성과 관련된 영역의 재현에는 제약이 따랐다.

ElaStick 컨트롤러와 대응하는 가상 물체
ElaStick 컨트롤러와 대응하는 가상 물체

연구팀은 모든 방향으로 휘어지는 구조물(쿼터니언 조인트)에 4개 케이블을 연결·조절해, 전체 컨트롤러 휨 강성을 조절할 수 있게 했다. 상황에 맞게 다양한 모양이나 크기를 갖는 가상물체를 쥔 것 같은 체험을 제공한다. VR 게임 속 손에 쥔 칼날 형태 등 물체의 미세한 차이까지 다르게 구현할 수 있다는 것이 연구팀 설명이다.

연구팀은 사용자 연구로 엘라스틱의 촉감 경험이 VR 사실감, 몰입감, 즐거움을 향상시킴을 증명했다.

ElaStick을 활용한 VR 애플리케이션 예시
ElaStick을 활용한 VR 애플리케이션 예시

이는 VR 게임용 컨트롤러는 물론이고 강성 조절이 필요한 로봇 관절에도 활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안드리아 교수는 “미국 메사추세츠공대(MIT), 마이크로소프트(MS), 독일 막스 플랑크 연구소 등 저명한 대학과 기관이 수상한 바 있는 UIST 최우수논문상을 국내 최초로 수상하게 돼 매우 기쁘다”며 “향후 원격 로봇수술, 의료수술, 게임 등 다양한 가상 환경에서 상업적 활용 가치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ACM UIST 2020에서는 안드리아 교수팀 외에도 남택진 산업디자인학과 교수팀이 '어너러블멘션(Honorable Mention)' 논문상을 받았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