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신년 기자회견]당헌 고정불변아냐…민주당 공천, 당원 선택 존중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열린 신년 기자회견에서 기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문재인 대통령은 더불어민주당의 서울시장 보궐선거 후보 공천과 관련, 당원들의 선택을 존중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당 대표 시절 단체장 귀책사유가 있을 경우 무공천원칙을 만들었는데, 이에 대한 의견'을 묻자 “당헌이 고정불변일 수 없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제가 당대표 시절에 만들어진 당헌에는 단체장의 귀책사유가 있을 때 재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는다는 규정이 있었다”며 “그러나 우리 헌법이 고정불변이 아니고, 국민의 뜻에 의해서 언제든지 헌법이 개정될 수 있듯이 당헌도 고정불변일 수는 없다”고 덧붙였다.

이어 “제가 대표 시절에 만들어 진 당헌이라고 그것이 신성시 될 수 없다”며 “당헌은 종이문서 속에 있는 것이 아니라 결국 당원들의 전체의사가 당헌”이라고 전했다. 또 “민주당 당원들이 당헌을 개정하고, 또 후보를 내기로 결정한 것이기 때문에 민주당의 선택 그리고 민주당 당원들의 선택에 대해서 존중한다”고 말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를 있게 만든 박원순 전 서울시장에 대해서는 “여러모로 안타깝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우선 박원순 시장 사건은 안타깝다. 피해자의 피해 사실에 대해서도 대단히 안타깝고 그 이후의 여러 논란 과정에서 2차 피해가 주장되는 상황도 안타깝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한편으로는 박 시장이 왜 그런 행동을 했으며, 왜 그런 극단적 선택을 했는지도 대단히 안타깝게 생각하는 바”라고 밝혔다.

이날 대통령은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갈등을 두고 “법무부와 검찰은 검찰개혁이라는 시대적 과제를 놓고 함께 협력해나가야 할 그런 관계인데, 그 과정에서 갈등이 부각된 것 같아서 국민들에게 정말 송구스럽다”고 사과했다.

이어 “지금부터라도 법무부와 검찰이 함께 협력해 검찰개혁이라는 대과제를 잘 마무리하고, 더 발전시켜나가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에 대한 저의 평가는 '문재인 정부의 검찰총장'”이라며 “윤석열 총장이 정치를 염두에 두고, 정치할 생각을 하면서 검찰총장을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은 검찰의 수사 관행과 문화 등을 다 바꾸는 일이기 때문에, 그 점에서 법무부 장관과 검찰총장 사이 관점의 차이나 견해의 차이가 있을 수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이제는 서로의 입장을 더 잘 알 수 있기 때문에, 이제는 국민을 염려시키는 그런 갈등이 다시는 없으리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전했다.

송혜영기자 hybrid@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