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덕철 장관 "겨울 전 코로나19 집단면역 목표…국민 피로도 낮추기 위해 '정밀방역'"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비대면 방식으로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비대면 방식으로 출입기자단 신년 간담회를 진행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은 21일 “사회적 거리두기에 대한 피로도가 높아지면 국민의 자발적인 참여가 어려워질 수 있는 만큼 일률적인 방안보다 활동이나 행위를 세분화해 정밀방역으로 가야한다”고 밝혔다. 다음달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하면 오는 11월께 국민 70%가 집단면역을 형성할 것으로 예상했다.

권 장관은 이날 비대면 방식으로 진행된 기자간담회에서 코로나19 안정화를 최우선 과제로 꼽으며 “백신과 치료제, 방역 3박자를 잘 구상해 빠른 시간 내에 일상이 회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지난달 24일 취임 이후 첫 기자간담회다.

정부는 다음달 시작되는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앞두고 이달 말 접종 관련 종합 계획 발표를 준비 중이다. 지난해 독감 백신 사례처럼 접종 기피 현상이 일어나지 않도록 국민 소통에 더욱 힘쓸 방침이다.

권 장관은 2월부터 해외 개발 백신 접종을 시작하고 2월 초 국내 생산 치료제도 조건부 상용화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정부는 백신 공동구매 및 배분을 위한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와 개별 제약사를 통해 국민 5600만명이 맞을 수 있는 백신 물량을 확보해 이르면 내달 접종을 시작한다.

그는 “11월 경에는 국민의 70%가 집단면역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면서 “올 겨울에 들어서기 전에 감염을 최소화시키고 중증환자를 줄여가는 것을 최대 목표로 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이 21일 비대면 방식으로 열린 출입기자단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보건복지부)

다만 “감기나 인플루엔자처럼 백신이 있어도 완전히 벗어날 수 없는 것처럼 집단면역이 이뤄져도 감염되는 사람이 있을 수 있다”면서 “코로나19 백신 접종 역시 경증 환자가 중증 환자로 가는 것을 막는데 목적이 있고 거리두기와 방역 수칙은 존재해야한다”고 강조했다. “올해는 백신과 치료제가 (방역과) 병행하는 해가 될 것”으로 권 장관은 전망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이 길어지면서 국민 피로도가 높아지고 집합금지 업종에 대한 형평성 논란도 계속해 불거지는 상황이다. 권 장관 역시 코로나19 대응에 있어 가장 어려운 부분으로 방역과 서민경제의 조화를 꼽았다.

그는 “거리두기 3단계로 가지 않고 2.5단계로 3차 유행을 감소시킬 수 있었던 것은 방역 매뉴얼에 없던 5인 이상 사적 모임 금지를 시행한 효과가 컸지만 동시에 피로도도 커져 고민이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일률적인 조치보다는 다양한 생업 현장의 위험도를 기반으로 조치를 취하고 활동이나 행위로 세분화해서 정밀방역으로 가야한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 중앙사고수습본부가 백신 접종과 연관해 거리두기를 어떻게 가져갈지 작업하고 있다.

권 장관은 2015년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 당시 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으로 중앙메르스관리대책본부 총괄반장을 맡았던 경험을 소개했다. 메르스 이후 국가방역대책을 통해 의료기관 내 감염 대책, 진단과 역학조사 등 틀이 갖춰졌고 질병관리본부 차관급 격상과 함께 24시간 대응 인프라와 매뉴얼을 갖추며 코로나19 대응에 기여했다는 것이다.

권 장관은 “코로나19를 겪으면서 나타난 여러 문제를 매뉴얼로 총정리하면 향후 신종 감염병 대응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현정기자 iam@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