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지찬 LIG넥스원 대표, “한국형위성항법시스템(KPS) 개발 반드시 필요”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가 25일 고흥나로우주센터에서 열린 우주전략보고회에서 대한민국 독자항법시스템인 KPS개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범국가적 필수 과제임을 강조했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가 25일 고흥나로우주센터에서 열린 우주전략보고회에서 대한민국 독자항법시스템인 KPS개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범국가적 필수 과제임을 강조했다.

국내 대표 방산기업 LIG넥스원이 국가안보와 새로운 국가 성장동력 확보를 위한 한국형 GPS(KPS, Korean Positioning System)의 조속한 개발 필요성을 강조했다.

김지찬 LIG넥스원 대표는 25일 고흥나로우주센터에서 개최된 '우주전략보고회'에서 국내 뉴스페이스)기업을 대표해 국내 우주·위성사업 발전과제를 발표하며 대한민국 독자항법시스템인 'KPS' 개발은 더 이상 선택이 아닌 범국가적 필수 과제임을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 최기영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발표에서 김대표는 “독자 위성항법시스템이 부재한 한국은 미국 GPS에 전적으로 의존하고 있다”며 “GPS 정보 제공이 중단되는 비상상황이 발생할 경우 우리가 사용 중인 휴대폰·내비게이션·금융거래 등이 일시에 멈추는 패닉 상황이 발생하게 된다”고 말했다.

이 때문에 미국 GPS, 러시아 GLONASS와 같은 글로벌 위성항법시스템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한반도를 둘러싼 중국, 일본, 인도 등 주요 국가들이 독자 위성항법 시스템을 구축하거나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우리나라는 2035년까지 한국형 항법시스템을 확보한다는 목표를 수립하긴 했지만, 아직 첫걸음도 떼지 못한 상황이다.

김 대표는 “KPS가 성공적으로 기능하기 위해서는 다수의 위성이 필요하고, 지상에는 위성관제센터와 감시국이 구축되어야 한다”며 “이 과정에서 6만명의 국내 고용유발 효과와 함께 7조원 이상의 경제적 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고”고 밝혔다.

그는 또 KPS를 통해 기존 GPS보다 훨씬 더 정밀하고 고도화된 센티미터(㎝)급 서비스가 가능해짐에 따라 자율주행, UAM. 드론, IoT, 증강현실과 같은 4차 산업혁명 기술 진화의 발판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