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가 만났습니다]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장 “대기업 참여제한 등 숙제 반드시 매듭”

세 번 도전한 이유 '협회 변화' 절실
일정 금액 이하 입찰 보조장치 마련
표준품셈 준용·분리발주 반드시 해결
타 분야 산업 업역 침범 단호하게 대응

[데스크가 만났습니다]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장 “대기업 참여제한 등 숙제 반드시 매듭”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장은 세 번째 도전 끝에 2월 중앙회장으로 당선됐다. 포기할만도 했을 텐데 그간 끈질기게 도전한 이유는 명확했다. '변화'. 이대로는 정보통신공사업계가 위기에 빠질 수밖에 없다는 절박함이 도전의 추동력으로 작용했다.

강 회장은 취임과 동시에 해묵은 현안 해결에 착수했다. 국회를 찾아 현안을 설명하고 간담회를 열어 제도 개선 기반을 다지고 있다.

강 회장은 대기업이 공사비가 적은 입찰에 참여, 중소기업과 경쟁하는 관행을 임기 내 반드시 없애고 싶다고 역설했다. 표준 품셈 준수, 분리발주 등 그간 협회가 구호처럼 외쳤지만 제대로 이행되지 않은 숙제를 해결하는 데 전력을 쏟겠다고 강조했다.

협회 내 소통은 더욱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시·도회의 목소리가 중앙회에 오롯이 전달되지 않은 현실을 직접 겪었기에 다양한 소통 채널을 확보, 대화를 늘려 나간다는 구상이다.

지금까지와 같은 방법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는 그가 제시한 해법을 들어봤다.

대담=김원배 통신방송과학부 부장

-당선 소감을 말씀해달라.

▲회원의 지지로 세 번 도전 끝에 당선된 만큼 감회가 새롭고 감개무량하다. 올해는 협회 창립 50주년으로 뜻깊은 해다. 50년간 우리나라 정보통신산업 발전의 선구자로서 세계 최고 정보통신기술(ICT) 강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노력한 선배 정보통신인의 노력과 정신을 이어받아 업계 발전을 위해 노력하겠다.

-세 번이나 정보통신공사협회장 선거에 도전한 이유는 무엇인가.

▲협회 변화가 절실했다. 정보통신 설계를 정보통신인이 하는게 아니라 건축사가 하고 있고 대기업이 소규모 입찰에 아무 제한없이 참여한다. 분리발주도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많다. 매년 불합리하다고 외치고 있지만 변화가 일어나지 않고 있다. 이런 상황을 바꾸고 싶어서다.

-스스로 생각하는 당선 이유는 무엇인가.

▲나보다 회원사가 더 변화를 바라고 있다. 안주해서는 공멸한다는 위기감이 팽배했다. 회원사가 느끼는 대외 환경이 너무 좋지 않다. 내가 이뻐서 뽑아 준 게 아니다.

-임기 중 가장 역점을 두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

▲크게 말하면 소통과 혁신이다. 업계는 건설경기 침체와 코로나19 장기화로 따른 극심한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공사업체 수는 점점 증가하고 있는데 발주물량은 한정돼 있어 수주경쟁이 심화하고 있다.

회원사는 협회가 정보통신공사업 발전의 구심점으로서, 업계의 권익 증진과 수익 극대화에 선도적 역할을 해주길 바라고 있다. 협회가 회원사의 권익을 찾고 지키지 못한다면 희망이 없다.

중앙회만의 협회가 아닌 시·도회와 화합 그리고 더 나아가 유관단체와 원활히 협업할 수 있는 협회를 만들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지역 시·도회장을 대표하는 대표회장을 중앙회 이사회에 참석할 수 있도록 하고 지방발주처 방문 시 해당지역의 시·도회장과 동행하는 등 중앙회와 시·도회와 협력하는 회원 모두의 협회를 만들어 갈 것이다.

시·도회장 및 중앙회 임원 연석회의를 확대 개최해 한 곳에 치우치지 않는 균형있는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노력하겠다. 우리 업계의 주요 현안에 대해서는 협회와 유관단체인 정보통신공제조합간 합동 이사회를 개최해 핵심 발전방안을 면밀히 검토하고 개선하겠다.

-현재 정보통신공사업계가 안고 있는 문제는 구체적으로 무엇인가.

▲가장 큰 문제는 대기업이 중소기업과 일감을 두고 경쟁하고 상당 부분 갖고 가는 것이다.

기간통신사업자가 중소업체와 경쟁한다. 경쟁이 되겠나. 전기 등 다른 업종은 일정 금액 이하 공사는 중소업체만 수행할 수 있도록 법으로 제한한다. 우리업종도 입법하기 위해 노력 중이다.

두 번째는 일을 해도 돈이 안 된다. 표준품셈을 용역비 투입해 잘 만들어놨는데 현장 적용이 잘 안된다. 적어도 공공 부문에선 준용해야 하는데 그렇지 못하다. 최저 금액 입찰받아 공사하니 누가 표준품셈 따르겠나. 이것도 입법을 통한 의무화가 필요하다. 기간통신사업자는 자기 품셈을 만들어 사용하고 있다. 임기 전반부에 이런 문제를 다 해결해 보려 한다. 임기 막바지엔 아무래도 동력이 약해진다.

[데스크가 만났습니다]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장 “대기업 참여제한 등 숙제 반드시 매듭”

-지금까지 이런 문제가 왜 해결이 안됐나. 반대로 생각하면 그만큼 해결하기 어려운 문제 아닌가.

▲어렵지 않다. 소프트웨어 업계도 일정 금액 이상 공사는 대기업 참여 못한다. 전기도 마찬가지다. 정보통신 분야는 추진하다가 말았다. 우리도 해야 맞다. 현재 안을 만들고 있고 내부 토론을 통해 공사 금액 등 최종안 확정할 것이다.

분리발주는 출발부터 잘못됐다. 건축사가 설계를 하기 때문에 분리발주가 어렵다. 첫단추가 잘못 꿰진 것이다. 정보통신 공사는 정보통신인이 설계를 해야 한다. 이걸 50년 동안 사실상 그냥 놔뒀다. 이 문제는 반드시 해결해야 한다.

- 제도 개선과 관련해선 어떤 부분을 들여다보고 있나.

▲공약으로 내세웠던 일거리 창출, 업역 확대를 위해 모든 현안을 살피고 있다. 한정된 먹거리는 우리의 발전을 저해하고 수주경쟁으로 인해 서로간의 이권다툼이 일어날 수 있다. 이를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일거리, 업역을 확대하면 장기적으로 공사업 발전은 물론 내부 화합이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4차 산업혁명 시대 도래로 스마트시티, 스마트팩토리, 스마트팜 등 정보통신공사업계를 필요로하는 산업이 활성화되고 있다.

이런 시장환경에 적응하기 위해 선행돼야 할 것이 우리 업역에 대한 보호다. 정보통신공사업법에 명시된 분리발주 규정은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의 보호막이 되주는 아주 중요한 제도다. 그러나 일부 발주처는 규정을 무시한 채 편의를 이유로 정보통신공사를 건설공사와 통합발주하고 있다. 이는 곧 대형 종합건설사만의 시장 조성을 의미한다. 앞서도 말했지만 현재 우리업계가 처한 현실, 위기를 대부분 제도 개선으로 풀어야 한다.

-최근 타 업역의 충돌도 빈번한데.

▲이 문제도 되풀이되고 있다. 앞으로는 타 분야 산업이 우리 업역을 침범하거나 이로 인해 회원사가 침해받는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단호하게 대응하려 한다. 최근 입법예고된 '소방시설공사업법 시행령' 개정안은 소방 용도 외 다른 용도와 겸용되는 설비에 대해 소방시설공사업자만 착공신고 및 하도급 등을 하도록 규정했다. 이는 곧 업역, 법령 간 상충을 야기한다. 우리 업역 보호를 위해 소방청 및 과기정통부에 협회 반대의견을 강력히 개진한 바 있으며, 유관기관 공조 및 주요 언론 홍보 등 다각적이고 지속적인 대응을 하고 있다. 불합리한 행태를 근절하고 합리적 발주체계를 보장받기 위해 우리 업계 생존권 수호하기 위한 활동과 대형건설사의 정보통신공사 입찰에 참여하지 못하게 하는 제도적 장치의 마련하려 한다. 타 산업의 업역침해에 대한 적극 대응, 그리고 각종 법령에 대해 발주기관에 적극 홍보해 우리만의 성장기반을 마련하겠다.

-회장 당선 이전에 협회부회장, 충남도회장, 정보통신산업연구원 실적공사비 전문가자문단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다양한 이력이 주는 장점은 무엇인가.

▲1990년 한일통신을 설립해 30여년간 공사업계에 몸담아 왔다. 실무는 물론 협회 중앙회와 도회에서 다양한 경영, 업무 경력을 쌓았다.

협회엔 1만여개 업체가 등록돼 있다. 이 중 97%가 중소기업인데 대다수가 열악한 환경에 처해 있다.

민간 시장에서는 적정단가를 받지 못해 공사를 저가로 수주하거나, 대형 건설사의 분리발주 규정 위반으로 우리 업계가 하도급업체로 전락하는 등 말 그대로 '제값'받고 일하기도 어려운 실정이다.

그간 오랜 경력을 토대로 정부기관, 지자체 및 유관기관 등 주요 발주기관과 유대를 쌓아왔다. 최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간사인 조승래 의원실과 정보통신공사업 정책간담회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자리에서 공사업 활성화, 경쟁력 강화 방안을 논의하고 업계 애로사항을 전달하는 한편, 제도개선 지원 협조를 요청했다.

특히 정보통신공사 분리발주 제도 정착과 활성화, 표준품셈 적용 의무화, 정보통신 설계 및 감리 수행자격 개선, 구내통신설비 유지관리 제도 도입 등 다양한 제도적 장치를 마련해 줄 것을 건의했다.

소규모 정보통신공사에는 대기업이 입찰에 참여하지 못하도록 제도적 방안을 마련해 줄 것도 요청했다. 대기업이 소규모공사까지 수주하게 된다면 영세한 중소 정보통신공사업체는 생존권이 위협받게 돼 더 열악한 상황에 직면한다. 최소한 공공 분야 발주공사에 대한 제도적 보호장치는 반드시 마련해야 한다. 조 의원도 제도 도입의 필요성에 대해 적극 공감했다.

[데스크가 만났습니다]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장 “대기업 참여제한 등 숙제 반드시 매듭”

-협회 조직 변화 등 구상하는 바가 있나.

▲협외에 법무지원팀과 홍보팀을 신설했다. 법무지원팀은 협회 모든 대외업무에 대한 법률 검토, 자문을 한다. 업무의 타당성과 당위성, 투명성을 극대화하고 내실 있는 협회 운영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 중·장기적으로 회원사의 애로사항 해소와 안정적인 경영을 뒷받침하기 위해 법률서비스도 지원하려 한다.

홍보팀에서는 협회에서 추진하는 주요 사업과 현안에 대해 대외홍보활동을 전담한다.

정보통신공사 분리발주 제도 중요성과 당위성, 고난도 기술이 필요하지 않은 CCTV등과 같은 정보통신공사는 물품·용역 제안서 입찰이 아닌 시설공사 적격심사제로 발주되도록 홍보할 계획이다. 또 각 발주기관이 표준품셈을 의무 적용할 수 있도록 필요성을 알릴 계획이다.

- 국회, 정부 역할이 매우 커 보이는데.

▲정보통신공사 분야 중소기업은 업체당 평균 연매출이 10억원도 안 된다. 이런 회원사가 다수인데 적어도 적어도 대기업이 안해도 될 공사는 대기업이 참여하지 못하게 제한할 필요가 있다. 규모가 작은 공사는 중소업체가 할 수 있도록 맡겨 달라고 말하고 싶다. 이런 문제를 해결해 보려고 세 번의 도전 끝에 회장이 됐다. 결과를 꼭 얻고 싶다.

-공사협회 회원사에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취임 전 공약사항으로 말했던 계획은 임기 내에 꼭 달성하겠다. 말 보다는 행동으로 반드시 실천해 참된 일꾼이 되겠다는 약속을 지키겠다. 중앙회장이라는 우리 업계를 대표하는 막중한 자리에 위치하게 된 만큼 임기를 마무리하는 그 순간에 존경받는 회장으로 남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강창선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회장은

강 회장은 충남 부여 출신으로 대덕대 항공정보통신학과를 졸업했다. 한국정보통신공사협회 부회장 및 대전·충남도회장, 한국정보통신산업연구원 실적공사비 전문가자문단 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한일통신이라는 업체를 30여년간 직접 운영하고 있다. 정보통신공사업계 경력과 전문성이 풍부하다는 평가다.

정보통신공사협회장 선거엔 삼수끝에 당선됐다. 정보통신공사업 일거리 창출과 업역 확대 등 줄곧 강조해 온 공약이 정보통신공사업계와 중소업체 현실을 반영했다는 평가다.

강 회장은 소통을 매우 중요시 여기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지역의 목소리가 중앙회에 제대로 전달되지 않는 현실을 직접 겪고 지역, 중앙회 간 소통을 위한 다양한 대화 통로를 만드는데 힘쓰고 있다.

최호기자 snoop@etnews.com, 사진=이동근기자 fot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