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대선 경선룰 놓고 이견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대선 경선룰을 두고 충돌했다. 이준석 후보는 당의 일정대로 경선을 진행하고 단일화 여부는 상황에 따라 진행하면 된다고 주장한 반면, 나경원·주호영 후보는 당 외부 주자들까지 영입한 이후에 경선을 치러야 한다고 반격했다.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오른쪽 부터), 이준석, 주호영, 조경태, 홍문표 후보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오른쪽 부터), 이준석, 주호영, 조경태, 홍문표 후보가 31일 서울 마포구 상암 MBC스튜디오에서 열린 100분토론회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사진기자단.

국민의힘 당대표 선거에 출마한 나경원, 이준석, 조경태, 주호영, 홍문표 후보는 31일 MBC '100분 토론'에 참석해 대선 경선 및 단일화에 대한 각자의 전략을 밝혔다.

여기서 이 후보는 자강론을 토대로 공정한 원칙에 따른 경선을 주장했다. 대선 경선이 특정 유력주자를 위하는 모습으로 비춰져서는 안된다는 설명이다. 이어 '버스 경선론'을 주장했다. 버스가 정해진 시간에 출발하는 것 처럼 외부 유력 대선주자가 입당하지 않아도 공정한 룰과 원칙에 따라 당 경선은 진행해야 한다는 구상이다. 야권 후보 단일화에 대해선 “만약 버스를 타지 못했다면 다음 정류장에서 타면 된다”며 당 경선 이후 외부 대선주자들과의 단일화 방식으로도 대응할 수 있다는 생각을 밝혔다.

반면, 나경원·주호영 후보는 이 후보의 구상이 야권 단일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며 우려했다. 나 후보는 “버스가 먼저 출발하면 당내 후보들만 올라타게 된다. 우리의 경선 열차는 9월 말에 출발하게 할 것”이라며 외부 인사 영입후 당 경선 의지를 내비쳤다. 나 후보는 “야권 후보를 모으는 작업을 하겠다”며 “성급하게 우리 후보들만 태우고 출발시켰다가는 다른 후보가 우리 당에 오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했다.

주 후보 역시 “우리 당 후보를 먼저 뽑는다면 단일화가 복잡하고 어려울 수 있다”며 “버스가 제시간에 출발한다면 야권이 분열된 상태로 대선을 치를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의 일방적인 스케쥴로 경선이 진행될 경우 기득권으로 보일 수 있다는 점도 우려했다.

조 후보와 홍 후보는 원칙에 따라 경선을 진행해야 한다는 점에서 이 후보와 비슷한 입장을 내비쳤다.

조경태 후보는 자신감과 자강론을 내세우며 “우리 당 스스로 토양이 좋아지고, 할 수 있다는 믿음과 신뢰를 국민에게 준다면 수권정당으로서 모범을 보인다고 생각할 것”이라고 밝혔다.

홍문표 후보도 “당내외 인사가 모두 수용할 수 있는 룰을 만들어야 한다”며 “우리 당이 자강해 후보를 길러내는 것이 정권을 잡는 길이지, 비가 새는 집에 손님이 올 리 없다”고 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