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7정상회의]영국·독일·호주·EU와 양자회담, 경제·기후·백신 협력 가속화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호텔에서 열린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의 양자회담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G7 정상회의 기간 중 의장국 영국을 비롯해 독일과 호주, 유럽연합(EU) 정상과 양자 정상회담을 가졌다. 우리나라는 이들 국가와 자유무역과 수소경제, 탄소중립, 백신 생산·보급에서의 협력 증진 등을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트레게나 캐슬 그린룸에서 스콧 모리슨 호주 총리와 정상회담을 갖고 수소경제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키로 했다. 우리나라는 수소차와 배터리, 호주는 수소에너지 생산을 통해 양국 간 경제 협력 폭을 넓히기로 했다.

양 정상은 이날 47분간 정상회담을 갖고 올해 한·호주 수교 60주년을 맞아 양국 관계를 '포괄적 동반자 관계'로 격상하는데 공감했다. 이와 함께 경제 협력도 강화키로 했다.

특히 수소 생산·활용 등 저탄소 기술과 관련해 협력이 가능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모리슨 총리는 “호주의 수소에너지 생산, 한국의 수소차·수소경제는 서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바라봤다. 문 대통령은 “호주가 강점을 갖는 재생에너지와 한국의 수소차·배터리가 결합할 수 있도록 활발히 교류하고 구체적인 협력 사업들이 발굴되기를 바란다”고 답했다.

문 대통령은 호주 빅토리아주 북동부 도로건설 사업, 멜버른-브리즈번 철도건설 사업 등 호주 정부의 인프라 개발 사업에 한국 기업이 참여할 수 있도록 모리슨 총리의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기도 했다. 모리슨 총리는 올해 문 대통령이 호주를 방문해 줄 것을 요청했고, 문 대통령은 “코로나 상황을 보면서 구체적인 방문 일정을 협의하겠다”고 답했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양자회담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G7 정상회의 참석차 영국을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12일(현지시간) 영국 콘월 카비스베이 양자회담장에서 열린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양자회담에 참석해 있다. 연합뉴스

독일과는 백신 생산·보급 확대 협력에 합의했다.

문 대통령은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 23분간 정상회담을 하고 “백신 개발 선도국인 독일과 백신 생산 분야에서 강점을 가진 한국이 협력을 모색할 필요가 있다. 이를 통해 전 세계적인 백신 공급이 더욱 원활하고 공평해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글로벌 백신 허브' 전략이다.

메르켈 총리는 “독일의 mRNA(메신저 리보핵산) 기술 보유 백신 회사들과도 협의하겠다”고 약속했다.

EU의 샤를 미셸 정상회의 상임의장과 우르즐라 폰데어라이엔 집행위원장과도 유럽의 백신 개발능력과 한국의 생산능력을 결합하자고 제안했다.

문 대통령은 “백신 개발에 대한 유럽의 선도적 능력과 한국의 우수한 생산 능력이 결합해 백신 생산 거점을 확대해야 한다. 한국은 글로벌 백신 허브의 역할을 충실히 수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양측은 국제사회 탄소중립을 위한 협력도 지속하기로 했다. 문 대통령은 EU의 '유럽 그린 딜' '2030 디지털 목표'와 우리나라의 그린 뉴딜, 디지털 뉴딜을 언급하며 “같은 목표를 향해 나아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특히 “EU는 저탄소경제, 재생에너지에서 우수한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한국은 수소차, 전기차, 에너지 저장장치, 배터리, 수소경제 분야가 강점인 만큼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의장국인 영국의 보리스 존슨 총리와는 13일(현지시간) 정상회담을 가졌다. 양 정상은 양국이 브렉시트 이후에도 정치, 경제 등 분야에서 협력의 연속성을 유지하고 양국 관계를 안정적으로 발전시켜 나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앞으로도 교역·투자를 비롯한 제반 분야에서 협력을 지속 확대·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양국은 지난 1월 1일 한-영 FTA를 발효한 바 있다.

또 코로나19를 비롯한 대규모 감염병 발생 시 백신의 신속한 개발과 공평한 보급을 해나갈 수 있도록 백신 연구 개발 등 분야에서 협력 확대를 모색하기로 했다.

콘월(영국)=공동취재단/서울=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