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GF그룹,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발간…ESG 비전 제시

글자 작게 글자 크게 인쇄하기
BGF그룹
<BGF그룹>

BGF그룹은 기업의 건강한 성장과 사회적 책임에 대한 환경·사회·지배구조(ESG) 비전 및 추진사항 등을 담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

올해 BGF그룹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We are Good Friends'라는 타이틀로 ESG 경영 목표 달성을 위한 영역별 추진과제에 대한 다양한 활동, 실행 현황과 성과 등을 담고 있으며, 국제 지속가능성 보고 기준은 GRI 표준에 따라 작성됐다.

'지구와 사회의 좋은 친구, BGF'라는 ESG 경영 비전을 제시하고 중대성 평가를 통해 도출된 △친환경 밸류체인 구축 △동반성장 생태계 조성 △건강하고 행복한 삶 지원 3대 핵심 목표를 중심으로 임직원, 가맹점주, 협력사, 소비자 등 내외부 이해관계자들의 참여를 통한 ESG 경영을 강조했다.

최근 가장 큰 화두인 환경경영 측면에서는 업계 최초로 친환경 PLA봉투를 도입해 올해 상반기에만 월평균 90여톤 비닐봉투 사용량을 줄이고 중앙물류센터의 태양광 발전소를 통해 752㎹h 전력을 생산하는 등 CO2배출 저감에도 성과를 내고 있다.

또 업계 최초로 환경부 녹색매장 지정을 받은 그린스토어 운영을 비롯해 일회용품 감축과 재활용 확대를 위한 친환경 소비 플랫폼 역할을 하고 있다. 전기 배송 차량을 운영해 녹색물류를 실현하며 기후변화 대응에도 앞장서고 있다. 동반성장을 위한 CU 가맹점 상생 협약 체결 등 점포 경쟁력 향상에 힘을 쏟고 있다.

BGF그룹은 업계 최초로 지난 2018년부터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발간해왔다. 모든 계열사가 ESG 경영활동을 체계적으로 추진해 온 결과, BGF리테일은 지난해 업계에서 유일하게 한국기업지배구조원 ESG 평가 통합 A등급을 받았다.

BGF그룹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미래 성장을 위한 로드맵이자 기업시민으로서 책임경영을 강화하는 주춧돌로 삼고 업계를 선도하는 ESG 경영 모범 사례로 한 단계 더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이건준 BGF그룹 대표(ESG경영위원장)는 “지금까지 UN글로벌콤팩트가 지향하는 인권, 노동, 환경, 반부패의 10대 원칙을 지지하며 기업시민으로서 지속가능발전목표 달성에 기여해왔다”며 “앞으로도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통해 이해관계자들과 소통을 강화하고 주주가치 제고와 함께 환경과 사회에 대한 책임 역시 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준호기자 junh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