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스마트시티 대전

과학기술 중소기업 이전 사회문제 해결...기술사업화 성공 지원 강화

[기획] 스마트시티 대전
[기획] 스마트시티 대전

대전시가 디지털·네트워크·인공지능(D·N·A)을 기반으로 한 스마트시티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스마트시티 대전'을 목표로 대덕특구 중심 관련 기업 육성을 통해 기술을 선도하고 있다. 대덕특구와 출연연이 개발한 과학기술을 중소기업이 이전받아 사회문제를 해결하고 기술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고 있다. 특히 신기술 개발이 이뤄지면 시민 생활에 직접적으로 연계되도록 다양한 실증사업을 추진 중이다. 기술개발과 실증, 상용화로 이어지는 스마트시티 산업생태계를 만들고 있는 것이다. 최근에는 볼리비아 고위 공무원을 대상으로 대전시의 스마트시티 온라인 정책연수를 진행했다. 스마트시티 추진을 위한 정책 동향, 도시공간 기능 강화, 차세대 모빌리티 등 주제로 대전시 경험과 우수사례를 공유했다. 대전시 스마트시티 모델을 전 세계에 전파해 글로벌 시장 진출을 노리고 있는 것이다. 첨단 기술과 접목된 미래 도시모델을 만들어가고 있는 '스마트시티 대전'을 자세히 들여다보고자 한다.

◇스마트시티 서비스

대전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로부터 스마트도시 인증기관으로 선정됐다. 국토부는 2019년부터 스마트도시 기반 및 추진체계, 스마트기술 및 데이터 활용 능력 등 스마트 추진 역량을 평가해 우수한 자치단체를 인증하고 있다.

올해 30개 중소도시가 참여했으며 대전시는 서면평가, 현장실사 등을 거쳐 우수 평가를 받았다.

대전시는 대덕특구, 출연연과 협력해 스마트기술을 도시문제 해결에 활용하고 사물인터넷(IoT)센서를 활용한 전기화재 사고 예방시스템 구축 등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 광역 도시통합운영센터 운영 등 좋은 점수를 받았다.

대전시는 지난해 국토부 공모사업인 스마트시티 챌린지 사업에 최종 선정돼 주차공유, 전기화재 예방, 무인드론, 미세먼지 조밀측정망, 클라우드데이터허브와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기업과 함께 '스마트시티 대전'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민간 스마트시티 시장 자생력 확보와 데이터 기반 시민의 삶을 변화시키고 데이터 중심 지능화도시로 발전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먼저 주차공유는 민간주차장을 개방하고 공공주차장과 주차정보를 연계해 시민에 주차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추진하고 있다.

민간주차장 개방, 공공과 민간주차장 주차정보 공유로 주차 이용률 불균형, 불법 주정차, 교통정체 등 도시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으며 할인권 통합운영, 편리한 결제 서비스 제공으로 사용 편의성도 높였다.

CNCITY에너지와 제이엔디, 파킹클라우드 등 기업이 참여해 지난해 주차공유 서비스 10곳을, 올해 30곳을 구축했으며 다른 플랫폼과 연계해 50곳을 추가 구축하고 있다. 내년에는 50곳을 추가 구축하고 다른 플랫폼과 연계해 100곳을 운영할 계획이다.

전기화재 예방은 전기 센서를 통해 전기 이상신호를 사전 감지해 화재를 예방하는 내용이다.

전기 상태 측정이 가능한 IoT 센서를 분전반에 설치해 이상 징후를 사전 감지, 사용자에 앱 알림서비스를 제공하고 전기화재 사고를 예방한다.

수집된 전기 빅데이터는 전기화재 취약지역 시설 개선 등 정책 결정에 활용하고 전기 이용량 집중 시간대와 지역 분석으로 효율적인 에너지 사용이 가능하다.

에프에스가 참여해 지난해 전기화재 센서 213대를 시작으로 올해 1745대, 내년 1752대를 설치할 예정이다.

무인드론안전망 서비스는 자율항행 무인드론으로 신속한 사고현장 정보를 파악하기 위한 안전망 구축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119안전센터에 재난 발생 시 무인으로 이·착륙 및 충전이 가능한 드론스테이션을 설치, 스마트시티통합플랫폼과 연계해 현장 영상을 상황실로 실시간 송출한다.

한컴인스페이스가 사업수행 기업으로 참여해 지난해 도룡, 노은, 전민 등 3곳의 119안전센터에 설치했으며 올해 드론 및 스테이션 고도화와 중앙관제시스템 및 재난안전망을 도입했다.

내년에 10곳 119안전센터에 추가 설치하고 통합플랫폼 연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조밀측정망서비스는 시민 활동 높이에서 미세먼지를 측정해 보다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기술이 도입됐다.

IoT 통신망과 650개 미세먼지 조밀측정망을 구축해 미세먼지 농도를 500m 격자로 조밀하게 실시간 제공한다. 에어포인트 국산 기술을 활용 저전력 광대역 IoT 통신망을 구축했다.

지난해 IoT 통신망과 미세먼지·풍향풍속 측정기를 각각 5대 설치했으며 올해 현장조사와 구축계획을 수립, 지자체 수급 및 현장적용 검증, IoT통신칩 개발 및 네트워크 서버 개발을 마쳤다.

내년에 IoT 통신망 117대와 미세먼지 측정기 650대, 풍향풍속 측정기 117대를 추가 설치해 시민에 정확한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클라우드 데이터허브는 다양한 도시데이터를 연계한 통합데이터 관리체계 구축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다.

도시에서 생성되는 각종 핵심데이터의 의미 있는 데이터를 수집, 분석·재가공을 통해 도시운영 데이터를 최적화하고 민간에 데이터를 개방하기 위한 시스템이다.

연무기술이 주도로 클라우드 데이터허브 분석 및 설계와 클라우드 데이터허브 인프라를 구축을 마쳤고 올해 데이터 수집·연계 플랫폼 구축을 완료했다. 또 AI·빅데이터 기반 분석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내년에는 오픈랩으로 도시데이터 분석 활용 교육과 빅데이터 분석자료를 공공분야에 적용할 계획이다.

◇인공지능

대전시는 대덕특구 인프라 기반 AI 혁신생태계를 조성해 지역경제 혁신과 도시문제 해결, 시민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지능형도시로 만든다는 구상이다.

지난해 대전 AI 전략을 수립해 현재까지 이와 연계한 정부 디지털 뉴딜사업 유치에 힘쓰고 있다.

올해 산·학·연·관 중심 전문 거버넌스 '대전인공지능협의체'를 구성해 운영하고 있으며 AI산업 육성계획 수립을 통한 AI 스타트업·창업 지원에 나섰다.

또 AI·메타버스 융합생태계 구축을 추진 중이다. 대전시 주력사업과 연계한 AI 선도 사업 발굴과 사업화 추진으로 지역 산업생태계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함이다.

대덕특구 내 출연연 등 우수한 연구개발(R&D) 역량을 활용, 원천기술 연구와 테스트베드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역 특화산업인 바이오와 물산업 등을 AI와 융합해 지역혁신산업으로 이끌어 내겠다는 전략이다.

지역 산업계에 디지털 기술을 접목·확산해 혁신성장을 견인할 실무형 인재 양성과 SW 개발자 중심 ICT 협업공간인 'ICT 이노베이션스퀘어'도 운영에 들어갔다.

산업별 AI 융합 확산을 위해 AI·SW 인재 양성 및 ICT 협업공간인 ICT 콤플렉스를 거점으로 디지털전환 시대 핵심기술인 AI·블록체인 전문인력을 양성, 지역 중소기업 디지털 경제 혁신전략 강화를 추진한다.

또 충남대 AI융합연구센터를 지원해 AI와 바이오 분야 융·복합 교육과 연구로 창의적 핵심인재와 AI 접목이 필요한 지역기업에 전문 인력을 공급·지원하기 위한 '아이펠 대전'도 운영하며 산업AI 실무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대전도시철도 역사 내 AI 기반 도시철도 안전시스템을 구축했다. 도시철도 CCTV 영상 속 이상행동을 인식·대처하는 AI를 개발해 실증에 들어간 것이다.

절도·폭력 등 실제상황을 촬영하고 CCTV 영상 데이터 수집부터 가공과 실증을 거쳐, 개발된 AI 학습모델이 역사 내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대전시는 앞으로 국내외 도시철도 운영기관에 CCTV 데이터셋을 공개하고 시연회 결과를 바탕으로 성과물을 공유, 도시철도와 일반철도 역사에 적용하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올해 관세융합 AI 대전연구소도 문을 열었다. 통관과정에서 지식재산권 침해 및 국내기업 피해 최소화를 위해 AI융합 불법 복제품 판독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실증랩이 구축됐다.

대덕특구 데이터·AI기술을 기반으로 시민과 공무원, 연구원, 기업인이 함께 고민, 사회문제를 해결하면서 기술사업화를 위한 '사회문제 해결형 R&BD 지원사업'도 추진 중이다.

단순 지원 사업이 아닌 출연연 우수기술을 기업이 사업화로 연계시켜 기술력 향상과 판로개척 등 생산성을 견인하고 출연연 기술 사장화를 방지하기 위한 '윈윈전략'이다.

AI를 시민이 공감할 수 있도록 'AI 페스티벌'도 지난 9월 열렸다. AI와 메타버스를 체험하는 지식교류 장을 열어 문화 확산과 대덕특구를 AI 연구·산업메카로 홍보하기 위한 민간주도 축제다. 분야별 특강·토크쇼, AI 전시 및 체험, AI 메타버스 참여 등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이 AI를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했다.

◇빅데이터

대전시는 빅데이터 분야를 시민이 직접 참여해 친근감을 갖도록 다양한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또 빅데이터를 분석해 정책에 반영하고 적극적인 민간 개방으로 활용도를 높이고 있다.

우선 국민 누구나 참여하는 빅데이터 분석 및 아이디어 공모전을 지난해부터 개최하고 있다. 공공데이터와 빅데이터를 활용해 시민이 직접 공공분야 현안 해결을 위한 분석과 아이디어를 제시하고 창업아이템 등을 발굴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대전시 시정혁신방안, 창업아이템 등 참가자가 자유롭게 지정할 수 있다. 대전시는 공공데이터와 유동인구 및 카드 매출액 데이터 등을 비롯해 스마트시티 챌린지 공모사업 참여 기업들이 구축하고 있는 민간 데이터를 참가자들에 제공했다.

분석과 아이디어 분야별로 평가를 거쳐 수상팀에 특별상과 상금을 지급해 참여 열기를 높였다.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수립 지원과 데이터 기반 행정을 활성화하기 위한 '소상공인 빅데이터 분석 경진대회'도 개최했다.

상권분석과 보증·금융지원 등 소상공인과 관련된 자유주제로 진행했으며 양질의 분석을 위해 풍성한 데이터를 제공했다.

소상공인 관련 빅데이터 자료는 분석을 통해 다양한 지원정책으로 이어지고 있다. 대전시는 지난해 KB신용카드 매출액 빅데이터를 활용해 업종별 매출현황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코로나19 관련 업종별 매출액 변동현황과 대전형 긴급재난생계지원금 소비유형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지역 소상공인 정책지원 등 기초자료로 활용했다.

코로나19에 대응하고 지역 내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전국 최초로 소상공인 전수조사를 펼쳤고 이를 통해 빅데이터도 구축했다.

지자체 최초로 빅데이터-AI 알고리즘을 활용한 도시재생 예측모델 개발을 완료해 올해 6월부터 웹 서비스 기능을 개선한 '빅데이터 정책 지원 플랫폼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도시재생 예측모델은 대전시 전 지역을 9026개 분석격자로 나누고 인구, 경제, 주택건축 등 6개 지수별로 쇠퇴 정도를 1~10등급으로 나눴다. 공직자들이 도시 쇠퇴 정도를 한눈에 파악, 정책에 반영할 수 있도록 구현한 시스템이다.

서비스가 정착되면 데이터 기반 도시재생 지수화와 진단을 통한 도시재생 정책수립 관련 이해관계자, 지역주민에 객관적이고 종합적인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또 과학행정을 활성화해 정책 품질을 높이고 행정 신뢰도 향상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범죄·화재 등 안전사고와 각종 질병에 대해 사전에 위험요소를 예측, 선제적으로 예방하고 사회현안 등을 해결하기 위해 대안별 효과성을 비교 분석 할 수 있는 기능도 갖췄다.

이 밖에 공공데이터로 일자리를 창출하고 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행안부 공공데이터 기업매칭사업에 5개 과제가 선정돼 국비 16억7000만원을 확보하는 성과를 거뒀다.

공공데이터 구축·가공 기술이 필요한 기관에 기업을 매칭해 데이터 개방, 품질 개선을 도모하고 데이터 분야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는 내용이다.

경제·교통 분야 공공빅데이터 구축, AI 기술도입을 위한 공공 빅데이터 구축, 4대 불법 주정차 금지구역 공간정보 DB구축, 안전 데이터 기반 분석 및 개방 서비스 구축, 유성구 소상공인 상권분석 및 매출 예측 데이터 셋 구축 등으로 지역 청년 인턴 76명이 각 기관에 배치돼 매칭기업과 함께 분야별 빅데이터를 구축하고 공공데이터 개방과 비즈니스 모델 창출에 나섰다.

명노충 대전시 과학산업국장은 “대덕특구 출연연과 협업해 데이터와 인공지능 기반 사회문제 해결 지원에 힘쓰고 있으며 챌린지 사업 등을 통해 민간과 기업이 주도하는 '스마트시티 대전'을 만들고자 한다”며 “스마트시티 산업을 선도해 대전형 모델을 세계에 알리고 수출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대전=양승민기자 sm104y@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