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구 애플코리아 대표 돌연 사임... '인앱결제 금지' 대응 촉각

2021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윤구 애플코리아 대표가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2021년도 방송통신위원회 등에 대한 국정감사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윤구 애플코리아 대표가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윤구(브랜든 윤) 애플코리아 대표가 사임한다. 앱스토어 결제 정책 관련 정부와 갈등을 빚는 상황에서 돌연 사임 의사를 밝혀 배경에 관심이 쏠린다.

윤 대표는 마이크로소프트(MS)를 거쳐 삼성전자 생활가전 마케팅 담당 상무로 일하다 2018년 애플코리아에 영업총괄로 합류했다. 애플코리아 법적 대표는 피터 덴우드가 등록돼 있지만, 윤 대표가 한국지사장 역할을 수행해왔다.

다만 실질적 업무 영역은 국내 영업에 제한됐던 것으로 알려졌다. 애플은 주요 정책 관련 의사 결정 권한이 본사에 집중됐다. 윤 대표가 그동안 국정감사장에 회사 대표로 출석했지만, 인앱결제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본사 입장을 대변하는 수준에 그쳤다.

윤 대표 사임 이유는 알려지지 않았다. 애플 아이폰13 시리즈가 국내에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고, 애플워치 등 주변기기 매출도 지속 성장세를 보이는 만큼 영업총괄로서 실적 문제 등이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을 것으로 추정된다.

업계에서는 앱 마켓 사업자가 모바일 콘텐츠 제공 사업자에게 특정 결제 방식을 강제하는 행위를 금지한 개정 전기통신사업법(인앱결제 강제 금지법) 시행과 관련한 정부와 갈등이 배경이 된 것 아니냐는 추측이 나온다. 윤 대표가 정해진 업무 범위를 넘어 주요 정책 관련 대관 이슈까지 전담하게 되면서 부담이 커졌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이보다 앞서 애플은 방송통신위원회에 “'앱 외부에서 결제 후 앱 내에서 이용하는 방법' 등이 가능한 만큼 현재 (애플)정책이 개정법에 부합한다”는 입장을 전달했다. 하지만 방통위는 이 같은 주장이 법 취지에 부합하지 않는다며 이행계획을 다시 제출하라고 요구했다.

박정은기자 jepark@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