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대선후보 YS 6주기 추모식 한자리에…장외 신경전

李 "尹, 화천대유 특검 응하라" SNS 압박
尹 "부실수사 의혹은 비리 물타기" 반격
沈, 기자회견 열고 "제3지대 공조" 요청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6주기인 22일 고향 경남 거제시 장목면 대계마을 김영삼 대통령 기록전시관 앞 광장에서 6주기 추도식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김영삼 전 대통령 서거 6주기인 22일 고향 경남 거제시 장목면 대계마을 김영삼 대통령 기록전시관 앞 광장에서 6주기 추도식이 진행되고 있다. <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국민의힘 윤석열, 정의당 심상정, 국민의당 안철수, 새로운물결 김동연 등 여야 대선후보 5인이 한자리에 모였다.

22일 국립서울현충원에서 열린 고(故) 김영삼 전 대통령 6주기 추모식에 여야 대선후보들이 참석했다. 주요 정당 대선후보 대진표가 완성된 이후 이들이 모두 한자리에 모인 것은 오늘이 처음이다.

관심의 초점은 대선주자 5인끼리 주고받는 신경전이었다. 양강구도를 그리고 있는 민주당 이 후보와 국민의힘 윤 후보는 각각 제기되는 '대장동 의혹'과 '고발사주 의혹' 관련 특검 수용의사를 밝힌 터라 추가 입장 여부에 이목이 쏠렸다. 여기에 이 후보가 제안했던 윤 후보와의 일대일 회동 가능성도 기대가 모인 부분이다.

반면, 이 후보와 윤 후보의 특검 관련 추가 입장은 현장 대화보다는 장외전으로 전개됐다. 이 후보는 사회관계망서비스(SNS)를 통해 화천대유 불법대출 은폐 의혹에 답하고 특검에 응하라며 윤 후보를 압박했다. 이 후보는 “윤 후보가 저축은행 대출비리 수사 때 화천대유팀의 대출비리를 엄단했다면 화천대유 비리는 불가능했다”며 “화천대유 특검에는 비리의 시작점인 윤 후보님의 저축은행 대출비리 묵인, 화천대유측의 윤 후보 부친 집 매입사건도 당연히 포함돼야 한다”고 했다. 이어 “저는 특검에 조건 없이 동의한다. 저축은행 대출비리 묵인사건의 특검을 피한다면 윤 후보와 국민의힘이 바로 범인”이라고 공세했다.

윤 후보 측은 부실수사 의혹 제기는 대장동 게이트 비리 물타기를 위한 일방적 주장이라고 반격했다. 이양수 윤 후보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대출이 부실화됐다고 은행 임직원이 모두 처벌되는 것은 아니며 대출의 상대방인 업체 관계자는 배임 범죄에 가담했다는 구체적인 정황이 있어야 처벌이 가능하다”며 억측이라고 해명했다. 또 검찰의 수사 의지를 문제 삼으며 이 후보가 조건 없는 특검 의사를 밝힌 만큼 민주당이 특검법 처리와 진실규명 협조에 나서야 한다고 역공했다.

단골 메뉴처럼 언급돼 온 3지대 단일화 역시 심 후보, 안 후보, 김 후보의 현장 만남이 아닌 정의당 심 후보의 '양당체제 종식 공동선언' 기자회견을 통해 공론화됐다.

심 후보는 이날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오늘부터 양당체제 종식을 위한 제3지대 공조를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안 후보를 향해 “빠른 시일 내에 조건 없이 만나 연대를 포함한 현안 관련 의견을 교환하는 자리를 갖자”고 요청했다.

양당 체제 종식은 안 후보와 김 후보 모두가 대선후보 출마를 선언하면서 내세웠던 가치다. 이들은 이 후보와 윤 후보의 대통령 자격에 문제를 제기하며 양당구조 정치가 국가위기를 가져왔다고 주장하고 있다.

앞서 안 후보는 이 후보와 윤 후보의 쌍특검 수용을 주장하면서 국민의당과 정의당이 특검의 형평성을 검증하는데 함께하자고 제안한 바 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