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모아' 카드 발급 지연…소비자 불편 가중

'더 모아' 카드 발급 지연…소비자 불편 가중
'더 모아' 카드 발급 지연…소비자 불편 가중

신한카드 '더 모아(The More)' 발급에 차질이 빚어지면서 소비자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10일까지 연기됐던 카드 발급은 현재 2~3주가량 지연됐다. 장기간 이어진 지연사태로 소비자 불편이 커지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신한카드는 '더 모아' 발급 신청자에게 카드 발급 지연 양해를 구하는 카카오톡 메시지를 발송하고 있다.

메시지는 더 모아 카드가 제작 지연으로 발송이 늦어지고 있고, 최대한 빠르게 전달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고객센터에서는 지연 고객이 일정을 문의할 경우 2~3주가량 지연될 것이라고 안내하고 있다.

신한카드 관계자는 “주부나 개인사업자의 경우 신용조회 문제로 신청일보다 발급이 지연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면서 “신청 건에 대해 순차적으로 최대한 발급을 진행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더 모아 카드는 결제금액 5000원 이상 결제 시 발생한 1000원 미만 낙전을 캐시백 또는 포인트로 돌려주는 것이 특징이다. 예를 들어 5990원 물건을 구매했다면 990원을 캐시백이나 포인트로 돌려받는다. 구매액에 따라 20% 가까이 돌려받게 되는 것이다. 이렇다 보니 단종 공지 이후 한 때 카드 발급이 몰려 차질이 빚어지는 등 인기를 끌고 있다.

이례적인 카드 신청 급증으로 발급이 늦어지면서 소비자 불만도 커지고 있다.

현재 카드사들이 최소 20만~30만원가량 전월 실적을 채워야만 혜택을 제공한다. 통상 신용카드 발급 후 첫 달은 무실적으로 이런 혜택을 받지만, 다음 달부터는 이런 혜택을 받기 위해선 전월 실적을 채워야 한다. 하지만 한 달가량 지연되면서 발급이 늦어진 신청자의 경우 실적 채우기가 쉽지 않아졌다.

결제 과정에서 불편도 겪고 있다. 최근 실물카드 전 모바일 카드를 발급해 카드사 앱카드에서 사용이 가능하지만, 오프라인과 보안카드(CVC·CVV)를 요구하는 온라인 가맹점에서 결제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했다.

더 모아 카드 신청자는 “카드 발급이 한 달가량 지연되면서 이달 말일에나 카드 발급이 가능해질 것으로 보인다”면서 “2월 혜택을 받기 위해선 전월 실적을 채워야 하는데 무리한 소비로 이어질까 우려스럽다”고 토로했다.

박윤호기자 yuno@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