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불법·범죄 기반 쟁의는 끝까지 법적 책임 묻겠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이 28일 서울 서초구 반포동 JW메리어트 호텔 서울에서 열린 미래 우주 경제 로드맵 선포식에서 영상을 시청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대통령은 2일 “불법과 범죄를 기반으로 하는 쟁의 행위는 끝까지 법적 책임을 묻겠다”고 말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윤 대통령 발언은 이날 오전 대통령실 참모회의에서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에 참여하지 않는 종사자에 대한 집단 괴롭힘 보고를 받은 뒤 나왔다. 운송거부 미참여 종사자에 대한 방해와 협박, 쇠구슬로 무장하고 공장 진출입로를 차단하는 등의 행위에 대한 엄중한 법 집행을 재차 주문한 셈이다.

김 수석은 “정부는 화물연대 집단 운송거부 과정에서 수반되는 불법에 대해 법과 원칙에 따라 대처할 것”이라면 “(운송거부) 명분은 안전운임제를 표방하면서도 정작 다른 동료에 대해선 대형 안전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폭력이 동원된 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전날 밤 자신의 페이스북에 “화물 운수종사자 여러분도 업무 중단을 끝내고 경제위기 극복에 힘을 모아주길 바란다”는 글을 올렸었다. 11월 수출실적이 전년과 비교해 14% 감소하고, 무역수지도 70억 달러 적자를 기록하는 등 글로벌 복합위기가 가중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주말에도 상황을 예의주시하는 한편, 필요에 따라 윤 대통령이 관계장관 회의를 소집해 대책을 논의할 예정이다. 김 수석은 “필요시 대체 인력 투입 혹은 대체 운송 수단 투입 등 다양한 방안을 찾겠다”고 부연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