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국빈방미]일론 머스크 만난 尹, 테슬라 기가팩토리 유치 공 들여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영빈관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공동취재
미국을 국빈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백악관 인근 영빈관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공동취재

윤석열 대통령이 일론 머스크 테슬라 CEO에게도 한국 투자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이번 미국 국빈방문 기간동안 미국 기업으로부터 59억달러(7조9100억원) 투자를 이끌어낸데 이어 테슬라의 최첨단 공장 유치에도 공을 들였다.

윤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DC 블레어하우스(영빈관)에서 머스크 CEO를 접견하고 우리나라에 대한 투자를 요청했다. 윤 대통령은 '차기 기가팩토리를 위한 한국'(Korea for the Next Gigafactory)이라는 제목의 안내책자도 직접 전달했다.

윤 대통령은 작년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정상회의 참석 차 스페인을 방문했을 때도 원전 사업자 선정이 임박한 폴란드 대통령에게 우리 원전의 우수성과 안전성을 홍보하는 브로슈어를 직접 선물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조 로봇과 고급인력들을 보유하고 있다. 테슬라사가 기가팩토리를 운영하는 데 최고의 효율성을 거둘 수 있는 국가”라며 “테슬라사가 (한국) 투자를 결정한다며 입지·인력·세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머스크 CEO는 “한국은 기가팩토리 투자지로서 매우 흥미롭고 여전히 최우선 후보 국가 중 하나다. 한국을 방문할 기회가 있을 것”고 답했다.

윤 대통령은 또 우리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스페이스X와의 협력을 기대한다고도 했다. 지구저궤도통신망 '스타링크 서비스'와 생산용 인공지능(AI) 연구 등에서 한국 기업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날 접견은 머스크 CEO가 윤 대통령의 미국 국빈방문에 맞춰 직접 요청해 이뤄졌다. 테슬라는 작년 새로운 기가팩토리 후보지를 물색한다고 밝혔다. 캐나다와 멕시코, 인도네시아 등과 함께 한국이 후보지로 거론됐다. 이에 윤 대통령은 작년 11월 머스크 CEO와 화상면담을 통해 기가팩토리를 한국에 설치해달라고 요청한 바 있다.

워싱턴(미국)=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