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머스 핫라인]'식기세척기'가 주는 여유

가사와 육아, 직장생활에 싱크대는 항상 설거지 거리로 수북하다. 자녀가 어릴수록 집안일은 벅차다. 이럴 때 식기세척기가 한결 수월한 살림을 돕는다.

식기세척기는 그릇 세척과 살균 소독 기능을 제공한다. 특히 영유아가 있는 가정에 유용하다. 아이가 사용한 각종 집기를 매번 물을 끓여 소독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버튼 하나만 누르면 식기에 남아있는 바이러스나 박테리아가 살균되기 때문에 간편하면서도 위생적이다.

식기세척기는 분사방식, 건조방식, 살균방식으로 구분된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판매된 식기세척기 절반 이상(52%)이 하단벽면분사방식이다. 하단 좌우 회전 날개와 뒤쪽 벽면 분사구에서 뿜어져 나오는 물살로 식기를 세척하는 형태다. 상중하3단분사(23%), 상중하3단회전분사(15%), 상하2단분사(11%)가 뒤를 이었다.

건조방식에서는 송풍건조와 잠열응축건조 방식이 접전이다. 바람을 일으켜서 물기를 말리는 송풍건조 방식 식기세척기 판매점유율은 47%로 집계됐다. 세척이 끝난 후 전용 송풍팬이 열을 흡수하는 잠열응축건조 방식은 42%다. SK매직 DWA-1812P가 대표적 송풍건조 방식 제품이다. LG전자 디오스 D1260MBC와 SK매직 DWA-80R0D 터치온은 잠열응축건조를 구현한다.

식기세척기 살균방식은 고온살균, 자외선살균, 스팀살균이 적용된다. 고온살균은 80℃ 이상 고온수로 기름때를 씻고 살균한다. 자외선살균은 고온살균 이후 자외선으로 2차 살균을 한다. 스팀살균은 90℃ 스팀으로 그릇을 삶은 듯한 효과를 낸다. 다나와리서치에 따르면 고온살균 식기세척기 판매량은 54%로 가장 많다. 자외선살균(38%), 스팀살균(7%)이 뒤를 이었다.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미세먼지, 한국인 일상을 바꿨다

역대 최악 미세먼지가 일상 생활과 소비 지형을 바꾸고 있다. 올 겨울은 '삼한사미'라는 신조어가 유행할 정도로 미세먼지가 전국을 강타하고 있다. '매우 나쁨' 수준을 넘긴 것은 오래다. 최근에는 초미세먼지 농도가 185㎍/m³로 2015년 미세먼지를 관측한 이래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했다.

매일 아침 미세먼지 농도를 확인해 외출 시 마스크를 챙기는 것이 일상이 됐다.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소비자도 급증했다. 미세먼지 탓에 외출을 최대한 자제하고자 온라인에서 생필품을 구매한다.

오픈마켓 11번가에 따르면 미세먼지 긴급재난문자가 전송된 1월 11~24일 가공, 신선식품, 생필품 거래 규모는 전월 동기 대비 최다 6배 이상 증가했다. 평소 온라인 구매가 많은 공산품은 물론 반찬(102%), 통조림(554%) 같은 간편식 주문도 급증했다. 마스크, 공기청정기, 산소캔 등 미세먼지 대응 상품도 특수다.

정부 미세먼지 대응도 강화되고 있다. 전라남도는 차량 2부제 시행 등 비상저감조치를 민간부문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충청남도는 미세먼지 주의보가 발령된 때부터 긴급재난문자를 전송한다. 국토교통부는 판교 제2테크노밸리에 '미세먼지 프리존' 기술로 실내외 미세먼지를 측정한다.

◇성미당 '썬비비 러블리키트' 체험단 모집

성미당은 오는 10일까지 다나와 이벤트 페이지에서 썬크림 체험단 10명을 모집한다. 체험 제품은 'S2성미당 썬 비비 러블리 키트'다. '슈퍼 브라이트닝 블레미쉬 밤'과 '슈퍼 쉴드 유브이 선스크린'으로 구성됐다.

슈퍼 브라이트닝 블레미쉬 밤은 어느 피부에나 어울리는 내츄럴 톤 비비크림이다. 피부 결을 매끄럽고 고르게 연출한다. 모이스처라이징 효과로 촉촉하게 스며들기 때문에 여러 번 덧발라도 들뜨거나 뭉침이 없다. 슈퍼 쉴드 유브이 선스크린은 자외선 차단력이 우수하다. 자연스러운 피부톤으로 예쁜 생얼을 만든다. 실리카와 꽃박하입추출물 성분이 피지를 흡착, 유분기를 제거한다.


식기세척기 분사 방식별 판매량점유율(2018년 1월~2018년 12월)

자료:다나와리서치

식기세척기 건조방식별 판매량점유율(2018년 1월~2018년 12월)

자료:다나와리서치

식기세척기 살균방식별 판매량점유율(2018년 1월~2018년 12월)

자료:다나와리서치

[커머스 핫라인]'식기세척기'가 주는 여유

[커머스 핫라인]'식기세척기'가 주는 여유

[커머스 핫라인]'식기세척기'가 주는 여유


윤희석 유통 전문기자 pioneer@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