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경제전쟁]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구성해 中企 지원

일본의 경제보복에 대응에 국내 대학도 힘을 보태 관련분야 국내기업 돕기에 나섰다.

한국과학기술원(KAIST·총장 신성철)은 대규모 기술자문단을 구성해 기업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KAIST는 반도체·에너지·자동차 등 주요산업 분야 원천기술 개발을 지원하는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KAMP)'을 설치해 5일부터 본격 가동한다.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구성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 구성

기술자문단은 명예교수와 현직 교수 100여명으로 구성했다. △첨단소재 △화학·생물 △화공·장비 △전자·컴퓨터 △기계·항공 5개 분과마다 20명씩 참여했다. 각 분야 교내 학과장이 분과 팀장을 맡는다. 자문단장은 전사 차원의 지원과 대응을 위해 최성율 공과대 부학장이 맡았다.

자문단은 일본 수출규제 영향권에 들 것으로 예상되는 1194개 품목 가운데 우선 159개 소재·부품과 연관된 중견·중소기업을 보살피게 된다. 장기적으로 모든 품목을 아우를 방침이다.

기업에 대해 애로기술 개발지원과 자문에 나서고, 기업지원 현황과 문제해결 결과를 정기 모니터링한다. KAIST 산·학 협력단과 연계해 연구개발(R&D) 계획 수립에서 문제해결까지 전주기 기술자문을 수행한다는 복안이다.

기업의 기술 상담 문의 전화를 받고 있는 최성율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장
기업의 기술 상담 문의 전화를 받고 있는 최성율 KAIST 소재·부품·장비 기술자문단장

KAIST는 기술자문단을 지속 운영할 계획이다. 후속 조치로 재정과 제도 정비를 곧 추진한다. 향후 운영 성과에 따라 지원 범위와 대상을 확대하는 안도 마련한다. KAIST 인근 연구개발특구 내 정부출연연구기관(출연연)과 협력하는 안도 모색한다.

KAIST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짐이 알려지기 시작한 지난달 초부터 최성율 부학장을 중심으로 대응방안을 준비했다. 일본이 우리나라를 화이트리스트에서 배제하기로 결정한 직후인 지난 3일 주요 보직 교수가 모인 비상 간부회의를 열고 이번 기술자문단 설치·가동을 확정했다.

신성철 총장은 “4차 산업혁명 기술패권 시대에는 과학기술인이 나라를 지켜야 한다”며 “미래 먹거리 산업에서 우리나라가 핵심소재, 부품, 장비분야 기술독립국으로 혁신성장을 가속화할 수 있도록 KAIST가 사회적 역할과 책임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