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천안 9세 아동 학대사망 관련해 “위기 아동 사전확인 제도 작동 확인하라”

문 대통령, 천안 9세 아동 학대사망 관련해 “위기 아동 사전확인 제도 작동 확인하라”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위기의 아동을 사전에 확인하는 제도가 잘 작동되는지 잘 살펴보라”고 청와대 참모진에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서면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천안에서 발생한 9세 어린이의 학대 사망 사건과 관련해 '위기의 아동을 파악하는 제도가 작동되지 않아 안타까운 사건이 일어났다. 그 부분에 대한 대책을 살펴봐야 한다'고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1월 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도 “고준희 양 보도를 보면서 참으로 안타깝고 불편한 마음이었다. 근래 아동학대 신고 건수와 학대 판단 건수가 꾸준히 늘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아동학대 발견율이 OECD 국가들에 비하면 까마득히 낮은 실정”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당시 문 대통령은 “영유아 등 아동학대를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면 학대가 장기간 지속되고 중대사건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며 “기존 아동학대 대책을 점검하고 실효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해서 보고하라”고 했었다.

정부는 그해 3월부터 '아동학대 방지 보완 대책'을 마련해 시행 중이다. 사회보장 빅데이터를 활용해 보호가 필요한 아동을 조기에 발견, 지원하는 'e아동행복지원시스템'을 운영 중이다.

강 대변인은 “시스템을 통해 지원이 필요한 가정으로 예측될 경우 읍면동 공무원이 가정방문 및 복지 수요를 파악하고 학대 예방을 추진했다. 그 결과 아동학대 발견율(아동 인구 1000명 대비 아동학대로 판단된 아동수)이 지난 2014년 1.10명에서 2018년 2.98명으로 상승한 게 사실”이라고 설명했다.

다만 “코로나19로 아동이 집에 머무는 시간이 늘어나 아동학대가 일어날 가능성이 커진 만큼, 더욱 적극적으로 위기의 아동을 찾아내야 한다는 것이 문 대통령의 지시”라고 부연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