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이 돌아왔다”...바이든, 세계 중심에 다시 서다

조 바이든 美 대통령 공식 취임
동맹국 협력·다자주의 부활 알려
무역갈등·방위비 압박 해소 기대
韓, 외교·통상·경제·ICT 등 영향 주목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전 2시(현지시간 20일 낮 12시) 공식 취임했다. 앞으로 4년 동안 통합의 리더십을 앞세워 '하나의 미국'을 이끌게 된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 워싱턴 DC 의회의사당에 마련된 야외무대에서 제46대 미국 대통령 취임 선서를 하고 임기를 시작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존 로버츠 대법원장 앞에서 “나는 미국 대통령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고, 최선을 다해 헌법을 보전하고 보호하며 지킬 것을 엄숙히 맹세합니다”라고 선서하고 '세계 최강국' 미국의 통수권자가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의장대 사열을 받고 알링턴 국립묘지에서 헌화한 뒤 군의 호위를 받으며 백악관으로 이동했다.

코로나19 팬데믹과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 지지자의 시위 속에 이번 대통령 취임식은 색다르게 진행됐다. 이날 0시 젊은층을 위한 온라인 취임식을 시작으로 오전 1시 30분 가수 레이디 가가의 국가 제창 등으로 공식 취임식이 시작됐으며, 오전 2시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연설을 하면서 새로운 행정부가 미국에 들어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후보자와 당선자 시절 유독 '하나의 미국'을 강조해 왔다. '분열이 아닌 통합을 추구하는 대통령'이 되겠다고 의지를 밝혔다. 그러나 의회 난입 난동 사건과 트럼프 전 대통령 탄핵 추진 등으로 국내 정세가 혼란한 상황에서 대통령으로 취임하게 됐다.

바이든 대통령은 분열된 미국을 하나로 통합하는데 주력하는 한편 코로나19 위기 극복에 정책 역량을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특히 대규모 재정 확대를 통해 침체된 경기를 활성화하는데 목표를 두고 있다.

바이든 행정부는 주요 정책에서 전임 트럼프 행정부와 대척점에 있다. 특히 취임 첫날부터 트럼프 행정부의 각종 정책을 뒤집으며 미국 안팎의 새 질서 구축에 나섰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 입성 뒤 10여개의 행정명령을 발동하며 국정 드라이브를 강력하게 걸었다.

트럼프 행정부의 '미국 우선주의'를 대신해 동맹과의 협력을 통한 다자주의 부활도 예고했다. '미국이 돌아왔다'는 말로 대표된다. 미국이 다시 세계를 주도하는 최강국의 입지를 다질 것으로 보인다.

우방국인 한국에도 큰 영향이 미칠 것으로 보인다. 무역 갈등과 방위비 인상 압박 등은 상당히 해소될 것으로 기대된다. 다만 중국을 견제하기 위해 우리나라의 협력을 구할 것이 확실시 되는 만큼 정부의 외교적 역량도 시험대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 취임에 앞서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외교부 장관으로 내정하는 등 외교 라인을 강화했다.

통상 부문에선 수출 강국인 우리나라에 좋은 기회가 될 수 있다. 바이든 대통령이 탄소 중립에 강한 드라이브를 걸면서 우리 혁신 산업의 해외 진출도 활발해질 수 있다.

정보통신기술(ICT) 부문에선 글로벌 대기업에 대한 규제 강화를 예고하면서 5세대(5G) 이동통신 등 글로벌 ICT 선도 경쟁이 본격화할 것으로 전망된다.

문재인 정부가 주력하는 한반도 평화프로세스에선 극적 변화가 나타나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행정부가 코로나19 등 미국 내 문제 해결에 집중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최순미 아주대 통일연구원 교수는 “바이든 행정부가 우선 순위에서 한반도를 뒤로 미뤄 놓더라도 북핵 문제를 터부시할 수는 없을 것”이라면서 “우리 정부는 바이든 행정부와 호흡을 맞춰 북한과의 협상을 끌어낼 수 있도록 미리 단단하게 준비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