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게임학회, “확률형아이템 법제화는 이용자 신뢰회복 시작”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
위정현 한국게임학회장(중앙대 교수)

한국게임학회가 확률형 아이템의 확률정보는 정확히 공개돼야 한다며 문화체육관광부와 국회 문체위의 주도적 역할을 촉구했다.

학회는 22일 성명서를 내고 자율규제에 의한 아이템 확률 공개에 대한 실효성을 지적했다. 학회는 “대상이 캡슐형 유료 아이템 제공 게임물'로 한정돼 있다”며 “일부 게임사들은 유료와 무료의 복수 아이템을 결합하여 제3의 아이템을 생성하게 함으로써 기존의 자율규제를 무력화하려는 시도조차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확률형 아이템이 영업정보라는 업계 논리를 비판했다. 학회는 “공산품, 금융, 서비스업에서 제품정보를 공개하지 않는 경우는 없다”며 “아이템 확률 정보의 신뢰성을 둘러싼 게임 이용자의 불신과 반발이 확산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학회는 정부와 국회의 주도적 역할을 강조했다. 확률 공개에 대한 법제화와 게임 생태계의 건전화, 게임 이용자 신뢰회복 노력의 시작으로 판단했다.

학회는 “게임 아이템에 대한 규제는 정부부처 간 주도권 싸움이 될 것”이라며 “문체부와 국회 문체위에서 아이템 정보 공개에 대한 법안 처리가 되지 않으면 향후 공정거래위원회 등 다른 정부 부처와 국회의 타 상임위가 진입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위정현 학회장은 “ 확률형 아이템은 소위 'IP 우려먹기'와 결합하여 게임산업의 보수화를 가속하고 있다”며 “확률형 아이템에 대한 이용자의 반발은 사회적인 파문을 일으키게 되고 이렇게 되면 게임의 비즈니스 모델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가 들어올 수도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현수기자 hsool@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