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소스 공유사업 시범서비스 시작···17개 학교에 개발 리소스 공유

게임 리소스 공유사업 시범서비스 시작···17개 학교에 개발 리소스 공유

정부가 유휴 게임 리소스(그래픽·사운드 등)를 확보, 중소 개발사와 개발자에 제공하는 게임 리소스 공유사업이 학교와 교육기관 대상으로 첫 시범 운영에 들어갔다. 이르면 연내 시작될 본사업의 성패를 가늠할 수 있다는 점에서 게임업계 이목이 집중됐다.

한국게임개발자협회(이하 협회)는 게임 리소스 공유 사업(정식명칭:게임자료 공유마당 구축 및 운영사업)을 위한 리소스 공유 플랫폼인 '게임마당'을 오픈하고 시범서비스를 시작했다고 10일 밝혔다.

시범서비스 대상은 우선 신청서를 제출한 17개 대학과 고등학교(특성화고 등), 게임인재원 등이다. 각 학교는 게임마당에 있는 리소스를 게임 개발과 제작 실습 등에 이용할 수 있다. 리소스가 공적 재산인 만큼 유상 판매나 해외 유출 등을 막기 위한 아이디도 발급했다.

개학을 한 지 얼마 안 됐기 때문에 오리엔테이션 등을 거쳐 다음주부터 리소스 이용이 본격화될 전망이다. 협회는 시범사업을 통해 플랫폼 추가 개발 등 미진한 점을 보완하는 등 본사업에 대비할 방침이다.

게임 리소스 공유 사업은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 주최, 한국게임개발자협회 주관으로 지난해부터 추진됐다. 흥행 부진 등을 이유로 사용하지 않던 게임 리소스를 저작권 양도(매입)나 증여 등 방식으로 확보, 필요한 개발사나 개발자에 공급하는 게 목적이다.

2D나 3D 그래픽, 사운드 등 게임 리소스는 게임 개발에 필수 요소지만 중소 개발사가 직접 개발하기 어렵다. 국내외 마켓에서 200만~1000만원에 구매하는데 중소 개발사에 부담이 크다.

게임사 입장에서는 이용하지 않는 리소스를 적정 가격에 양도할 수 있다. 지난해 리소스를 제공한 게임사들은 적게는 300만원에서 많게는 2000만원까지 리소스 저작권료를 받았다. 예산이 한정적인 만큼 무상 증여 확대를 통한 사업 활성화가 바람직하다는 게 주최 측 설명이다.

게임 리소스는 상시 접수한다. 협회는 지난해 3차례 리소스 선정 평가위원회를 통해 55개 2D 게임 패키지(게임 전체) 그래픽을 확보했다. 이 중 절반가량이 게임마당 플랫폼에 올라가 있다. 10인 이하 개발사에는 2D 그래픽이 중요한 리소스로 꼽힌다.

올해는 2D뿐만 아니라 사운드 리소스까지 접수 대상을 확대한다. 연내 일반 개발사와 개발자 대상 본사업에 착수하는 게 목표다. 내년에는 3D 리소스도 접수를 시작할 계획이다.

협회 관계자는 “문체부, 콘진원과 협의해 본사업 시점을 결정할 것”이라며 “중장기 발전계획을 수립하고 포럼을 운영하는 등 사업 확대와 홍보에도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안호천기자 hca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