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BS, 제7회 '아트 인 사이언스' 작품 공모

기초과학연구원(IBS)
기초과학연구원(IBS)

기초과학연구원(IBS·원장 노도영)은 제7회 IBS 아트인사이언스 작품 공모를 7일부터 진행한다.

IBS 아트 인 사이언스는 과학의 아름다움을 대중과 공유하고자 기획된 IBS 대표 과학-예술 융복합 프로젝트다. 과학자들이 연구과정에서 맞닥뜨린 아름다운 순간을 포착한 이미지와 영상을 공모 받아 2015년부터 매년 시민에게 선보이고 있다.

지금까지 5회 전시회 개최를 통해 2만명 이상 관객을 만나며, 과학 전시로서는 이례적인 성공을 거뒀다. 지난해 열린 제6회 부터는 우리나라에 거주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작가로 참여할 수 있도록 공모전 형태로 개최했다. 작품 200여점이 접수됐고, 온라인 공개투표에 1200명 이상 참여해 함께 수상작을 선정하는 등 대중의 관심을 받았다.

이번 공모전은 IBS 설립 10주년을 맞이해 상금 규모를 대폭 확대하고, 서울예대와 협업해 진행한다. 대상(200만원, 1점), 금상(150만원, 2점), 은상(100만원, 2점) 등 총 20장을 선정해 IBS 원장상을 수여하며, 그외 서울예대 특별상(100만원) 1점을 선정한다. 최종 수상작 21점은 서울예대 예술가들이 영상, 회화, 작품, 퍼포먼스 등으로 작품을 재창조해 전시할 기회도 얻는다.

대한민국 거주자라면 누구나 작품을 응모할 수 있다. 과학 실험이나 연구과정 중 공유하고 싶은 순간을 담은 이미지(사진·그래픽·드로잉)나 영상 형태로 참여할 수 있다. 현미경·망원경 등 실험도구를 통해 바라본 과학자 시선에 상상력과 의미를 더해 재해석한 작품을 설명 문구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노도영 IBS 원장은 “IBS 아트인사이언스는 과학하는 순간들을 포착해 대중과 공유하는 과학자들의 SNS“라며 ”현미경으로 관찰된 의외의 아름다움, 새로운 발견, 실패한 연구의 순간 등 모든 과학 연구의 순간이 IBS 아트인사이언스에서는 작품이 된다“고 말했다.

참가신청서는 7월 23일 17시까지 공모전 접수페이지를 통해 접수받는다. 1인당 최대 3점까지 작품을 제출할 수 있다. 최종 수상작은 9월 발표 예정이다. 자세한 사항은 IBS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대전=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