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상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유니온커뮤니티/얼굴인식 출입통제·발열체크 시스템/유바이오-엑스 페이스

[2021 상반기 인기상품]고객만족-유니온커뮤니티/얼굴인식 출입통제·발열체크 시스템/유바이오-엑스 페이스

2000년에 설립한 유니온커뮤니티는 지문인식 업계 선두 주자다. 자체 지문인식 센서 개발 기술과 지문인식 알고리즘 등 원천기술을 비롯, 영상제어 기술, 임베디드 시스템·응용프로그램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얼굴인식 출입통제 및 발열체크 시스템은 유니온커뮤니티의 대표적인 스테디셀러다. 지난해부터 지속된 코로나19 등 전염병 확산으로 인해 히트를 친 효자 상품이다. 순수 국내 제조기술로 제작됐으며 사용자의 출입관리 및 발열감지의 비대면·비접촉 자동화가 가장 큰 특징이다.

또 관리자의 별도 관리가 필요하지 않은 비대면 방식에 의해 얼굴인식 및 체온측정까지 자동으로 한 번에 진행된다. 이런 장점 덕분에 유동인구가 많은 대규모 상업시설, 사무실, 공공기관, 의료기관 등에서 도입사례가 늘고 있다.

비접촉식 얼굴인식 단말기 '유바이오-엑스 페이스(UBio-X Face)'는 △딥러닝 알고리즘을 탑재해 △다양한 각도와 최대 3m 거리에서 비협조(워크스루) 방식으로 얼굴을 인식할 수 있다. 또 △실물인증(Liveness Detection) 기능 및 스푸핑방어 (Anti-Spoofing) 기능을 탑재하고 있어 실제 사람이 아닌 사진이나, 동영상, 3D모델 등을 이용한 페이크 인증시도를 원천 차단 할 수 있다.

사전에 등록되지 않은 사용자의 경우 현장에서 전화번호 입력만으로 출입등록이 가능하다. 출입자가 마스크를 착용하지 않은 경우 혹은 마스크를 코나 턱 등에 걸쳐 부적절하게 착용한 경우를 인식해 경고 메시지 알림을 통해 출입을 제한할 수 있다. 감염병 예방 및 차단에도 효과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얼굴인식 단말기와 연동한 비접촉식 발열감지 솔루션은 측정거리 최대 1m, 오차 범위가 0.5℃로 이내로 정확한 발열감지가 가능하다.

모든 출입자의 출입관리 기록 및 발열감지 기록은 출입통제 소프트웨어인 '유바이오 알페타(UBio Alpeta)' 서버에 자동 저장돼 사후 이력관리 및 감염원 추적에도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 하드웨어 자체의 물리적인 보안성을 강화한 동시에 얼굴 인증 시 이미지가 아닌 암호화된 템플릿으로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중 암호화 체계를 구축해 보안성을 한층 높혔다.

또 국내기술로 자체 설계돼 사용자 정보를 외부로 전송하는 기능 자체가 없다. 생체인식 정보를 활용하는 생체인식 단말기의 가장 큰 장점인 편의성을 살리면서, 생체정보를 암호화하고 분산하여 보관하는 소프트웨어를 통해 보안성까지 강화했다. 정보 유출 우려를 원천적으로 해소할 수 있다는 점에서 각광 받고 있다.

신요식 유니온커뮤니티 대표는 “생체인식 출입통제 단말기뿐 아니라, 다양한 통합 보안 솔루션 분야에서도 뛰어난 성능과 보안성을 인정 받아 기쁘다”며 “브랜드 이미지를 확고히 하고 지속적으로 국·내외 고객과 파트너의 기대를 뛰어넘는 생체인증 기반 토털 보안 솔루션 제공 업체로써 보안 업계를 선도하는 기업으로 입지를 구축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