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드반테스트코리아 김민섭 선임 “창의성과 자율성 발휘 조직 문화에 만족”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김민섭 선임(인사팀)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김민섭 선임(인사팀)>

“아드반테스트코리아는 천안 산업 단지에 입주한 외국계 기업 중 최고 기업이라고 맘껏 자랑하고 싶습니다. 회사가 발전적 변화라고 판단하면 한 치의 주저함도 갖지 않고 과감하게 투자를 결정하기 때문입니다.”

김민섭 아드반테스트코리아 관리본부 선임(인사팀)은 “1년 전 입사했을 때 지방소재 제조기업이 보여주기식이 아닌 자율 좌석제·스마트 오피스·페이퍼 리스 등을 실제 운영하는 것을 보고 미래 발전 가능성을 엿 봤다”고 말했다.

그는 이처럼 임직원이 창의성과 자율성을 발휘하는 ICT 업무 시스템 환경을 조성, 회사가 성장이 정체되지 않고 반도체 테스트 장비시장에서 1위 자리를 계속 유지하는 원동력으로 손꼽았다.

-입사 지원 배경은.

▲천안산업 단지에 함께 위치한 A 기업에 근무하면서 유망한 회사란 평가를 자주 듣고는 했다. 글로벌 반도체 테스트 장비시장에서 1위를 달리고 있을 뿐 아니라 매출·영업 이익률이 우수해 미래 발전 가능성이 높다는 평판이 자자했다.

마음 속에 입사 지원 계획을 항상 품던 중 기회가 찾아와서 주저하지 않고 곧바로 지원했다. 현재 회사 생활에 만족한다. 특히 회사 복지제도가 잘 갖춰졌다. 복지 카드 지급, 본인+직계가족 2명 건강검진 지원 등이 피부에 와 닿는다.

-입사 이후 약 1년이 넘었다. 회고하면.

▲전체 인력이 230여명이다. 전 직장 대비 인력은 적은 편이다. 그러다 보니 관리본부에서 업무적으로 인사 등 담당 인력이 한 분야만을 맡는 게 아니라 폭넓게 다뤄야 해 적응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물론 업무 매뉴얼이 잘 갖춰져 있어 단기간에 적응했다.

반면에 회사가 실무 담당자 제안을 적극 반영, 업무 만족도가 매우 높다. 신입사원 채용 시 인공지능(AI) 역량 검사, 건강검진 신청 프로세스 전산화 등 실무자의 의견을 회사가 적극 반영하고 있다.

대기업 대비 조직은 적지만 업무 변화를 요구하는 실무자의 작은 목소리를 회사가 경청해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는 점에서 보람을 느낀다. 대내외 변화 요구를 유연하게 수용하고 있다는 게 회사 장점이다.

-회사 9개 핵심 가치 머리글자 합성어인 '인테그리티(INTEGRITY)'에 대한 개인 생각은.

▲조직 운영과 개인 생활에 필요한 기본 내용을 모두 포함하고 있다. '인테그리티'는 모든 직원이 하나로 뭉칠 수 있는 구심점 역할을 하고 있다. 업무를 할 때 '인테그리티' 가치를 기반으로 일을 하고 있다. 회사 핵심 가치를 전파·공유해 소통하는 조직문화를 조성하는 데 일조하고 있다.

개인적으로 '이노베이션(Innovation)'과 '리스펙트(Respect)'란 핵심 가치를 선호한다. 세상·제도가 급변하는 상황에서 개인 가치관이 단조로우면 안 된다. 과거를 참조하더라도 더 발전적이고 혁신적인 마음가짐으로 변화·발전하는 게 중요하다. 리스펙트도 마찬가지다. 동료를 믿고 존중하는 자세와 태도가 매우 중요하다. 리스펙트 자세를 갖추지 않으면 함께 일하기 힘들기 때문이다.

안수민기자 smah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