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RD, 과학기술 연구기관장 대상 리더십 과정 개최

KIRD, 과학기술 연구기관장 대상 리더십 과정 개최

국가과학기술인력개발원(KIRD·원장 박귀찬)은 내달 11일부터 9개월간 2022년 과학기술 연구기관장 리더십 과정을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29개 정부출연연구기관 및 유관기관 기관장이 참여한 가운데 오는 12월 5일까지 온·오프라인이 병행된 하이플렉스(Hyflex) 학습으로 진행된다.

이번 리더십 과정은 과학기술 분야 거버넌스 변화와 디지털 혁신이 가속화될 새 정부를 조망하고 △정책대응 △조직문화 △인문학 △리더십 △교육을 주제로 리더에게 요구되는 필수 역량 중심으로 진행된다.

정책대응에서는 미래 과학기술전략 방향, 임무 지향적 혁신정책 사례를 통해 정책 실현을 강화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학습 전주기에 걸친 프로세스도 고도화했다. 일회성 특강을 지양하고 관련 도서 및 자료를 제공하는 사전학습과 학습일지 작성, 요약 영상을 통한 사후 학습 독려 등 학습 경험 다변화를 유도한다.

주요 강연자로는 김복철 국가과학기술연구회(NST) 이사장, 김성수 과학기술인공제회 이사장 등 과학기술계와 박남규 서울대 교수, 신태균 한국뉴욕주립대 교수, 김상근 연세대 교수 등 분야별 전문가가 참여한다.

박귀찬 원장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디지털 전환에 대응하기 위해 연구기관장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며 “이번 과정을 통해 과학기술계가 변화 물결을 선도할 수 있는 역량 토대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인희기자 leei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