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14.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혁신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시장개척(1)

[전화성의 기술창업 Targeting]214. 스타트업 네스트 11기, 혁신기술 기반으로 다양한 시장개척(1)

신용보증기금의 스타트업 NEST 11기 선발이 완료됐다. NEST 프로그램은 육성 종료 후 신용보증기금의 보증 혜택과 서울 마포구 프론트원 입주, 투자 검토 등 비금융과 금융 혜택을 모두 지원하는 만큼 많은 스타트업이 도전하고 있다. NEST 10기까지 총 5679개 기업이 도전해 6.6대 1의 경쟁률을 통해 1080개 유망 스타트업을 발굴하고 신용보증 2229억원, 직접투자 222억원을 지원하는 등 국내 대표 스타트업 육성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번 NEST 11기에서 주목받고 있는 혁신 스타트업 17개를 2주 동안 소개한다.

아펠레스는 근거리 무선통신 기반의 유통 및 산업용 모바일 디스플레이 솔루션을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미래형 중소 규모 유통매장에 최적화된 근거리 무선통신 기술과 초저전력 디스플레이 디바이스 제어 기술 및 클라우드 서비스를 바탕으로 전자가격표시기 및 스마트 오피스용 전자명패, 전자 네임판 솔루션 등 누구나 손쉽게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한 '틱택'(TikTag)을 운영하고 있는 가운데 미래형 스마트 유통매장의 혁신을 이끌 것으로 기대된다.

관광 스타트업으로는 가제트코리아, 고캠프, 엠앤엠호스피탈리티가 선정됐다. 가제트코리아는 해외 출장 및 여행 시 필요한 해외 로밍 데이터 서비스 플랫폼 '유심사'(USIMSA)를 운영하는 기업으로, 다양한 국가의 통신회사와 협력해 148개국에서 이용 가능한 쉽고 빠른 데이터 로밍 서비스를 제공한다. 여행자는 유심사 플랫폼을 통해 전 세계 어디서든 1분이면 내가 원하는 국가의 데이터를 즉시 이용할 수 있으며, 일정·데이터 양을 마음대로 조절할 수 있다.

고캠프는 GPS 기술이 적용된 캠핑 모빌리티 공유 플랫폼으로 B2B, B2C, P2P 서비스를 통합한 A2P(All to People) 서비스를 제공한다. 고정된 장소에서 대여·반납하는 시스템에서 벗어나 전국 어디서나 차량을 대여·반납할 수 있어 편리하다. 특히 개인 차량(카라반 트레일러) 공유서비스가 가능해 합리적인 가격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엠앤엠호스피탈리티는 MZ세대를 위한 숙박 브랜드 리비(LIVIE)를 운영하는 스타트업이다. 리비는 현지 감성을 담은 집같이 편안한 공간을 호텔같이 안전하고 높은 수준의 서비스를 모바일로 제공하는 라이프스타일 숙박 브랜드다. 다국어 지원 서비스로 국내 외국인 관광객 유치 시 관광호텔 중심의 숙박 시장을 좀 더 폭넓게 확장할 수 있는 숙박 서비스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다.

프롭테크 스타트업 크레이지알파카는 빅데이터 기반의 초개인화 부동산 처방전 서비스 '부동부동'을 운영하고 있다. 부동부동은 개인이 부동산 정보를 수집하는 대신 인공지능이 모두 수집하고 분석해서 개개인의 경제·사회적 상황에 맞춰 적합한 집을 정할 수 있는 의사결정 툴이다. 거시경제 분석부터 신경망을 활용한 단지별 특성에 따른 가격분석과 고객행동 데이터에 따른 추천알고리즘, 세금계산기를 기반으로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돕는다. 2021년 MVP 웹버전을 출시했다. 올해 3월에는 앱 베타서비스를 론칭할 예정이다. 의식주 가운데 기술 발전이 상대적으로 더뎠던 프롭 핀테크 업계에서 초고속 성장을 하고 있다.

전화성 씨엔티테크 대표이사 glory@cntt.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