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주요 대학 연구센터도 월드IT쇼(WIS) 2023에 참가해 인공지능(AI) 플랫폼 서비스를 소개한다. 센터는 지역의 주력 산업 지능화 연구 성과, 스마트 미러 등 AI 플랫폼을 활용한 최신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고려대 휴먼-인스파이어드(Human-Inspired) AI앤드컴퓨팅 연구센터는 '뉴럴 심볼릭 모델 기반의 지식 추론 우수 응용서비스 기술'을 선보인다. 센터는 인간의 효율적인 학습 원리를 반영해 멀티 모달 기반 복합 지능 원천 기술 개발을 목표로 삼고 있다. 포스트 AI 시대를 대비해 다학제간 융합과 국내 최적의 인프라를 바탕으로 산업 밀착형 고급 AI 인재를 양성한다.
경북대 복합지능정보기술(ICT) 연구센터는 스마트의료·시티·자동차 분야 AI 기술을 소개한다. 센터는 복합지능의 기술적 난도를 극복해 예측 지능으로의 새로운 가치 창출을 통한 AI 선도 원천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스마트의료·시티·자동차 분야에 AI 선도 기술을 적용해 미래 예측 신산업 창출에 기여하는 한편 산업 경쟁력을 제고할 우수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동국대 지식과학(Knowlege Science) 연구센터는 노인·공황장애 환자를 관리하는 스마트 미러 기술을 공개한다. 센터는 혁신적인 지식 확장과 추론시스템을 기반으로 생활 케어 지식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 산학 공동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지역사회 기여를 위한 스마트 미러 기반의 스마트 경로당 건강 관리 서비스와 리빙랩 실증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동의대 인공지능그랜드ICT 연구센터는 해양·항만·물류와 제조·로봇 분야의 성과를 소개한다. 센터는 동남권 AI 생태계 형성을 통해 지역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기술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맞춤형 인재 양성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4차연도 기준 매년 25명 이상의 재직자 석·박사 과정 운영, 석사 이상 지역 우수 인재를 배출하고 있다.
충북대 산업인공지능 연구센터는 충청권역 스마트 IT 부품·시스템 산업의 지능화 혁신을 위한 연구 성과를 선보인다. 센터는 대학원 인공지능학과 석·박사 과정 운영을 통해 산업AI 분야 실무 인재 양성에 힘쓰고 있다. 충북 스마트 IT 부품 시스템 산업 육성을 위한 AI 융합 연구개발을 위해 지능화 성과를 공유하고 지역 협력을 목표로 나아가고 있다.
전남대 지능화혁신G5-인공지능·정보통신기술(AICT) 연구센터는 광주 지역 핵심 산업 분야의 AI 기반 ICT 융합 연구 우수 성과를 공개한다. 모빌리티, 에너지, 헬스케어·의료, 문화콘텐츠·예술, 생산·제조·관리 등 광주 지역 5대 주력 산업 분야(G5)와 AICT를 융합한 지능화 혁신교육을 수행하고 있다.
성균관대 ICT명품인재양성사업단은 'AI 역량을 장착한 증강화된 신인류 창조'를 주제로 전시를 준비했다. 사업단은 의학, 뇌공학, AI 시스템공학 융합으로 컴퓨터적 사고 기반의 문제분석, 해결책 제시 능력을 보유한 명품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뉴로모픽칩과 같은 미래원천기술 연구부터 병원이 AI 기반으로 진단 역량을 높일 수 있는 실용 AI 기술을 연구하고 있다.
배재대 스마트ICT융합인재양성센터는 대전지역 주력 산업의 지능화와 혁신 우수 성과를 소개한다. 센터는 △무선통합융합 △AI·빅데이터 △사이버보안 △바이오디지털 △지능형로봇 등 5대 중점 연구 분야를 선정하고 차세대 지능화혁신 연구를 진행 중이다.
민경하기자 maxkh@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