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추미애 장관 임명자 수여...“검찰개혁 잘 이끌어달라”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하고 검찰개혁을 당부했다.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신설 법안이 국회를 통과하고, 검경수사권 조정안을 담은 형사소송법과 검찰청법 개정안 통과가 유력한 상황에서 검찰개혁의 종지부를 찍겠다는 각오를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추 장관 역시 “다시 없을 (검찰)개혁의 기회가 무망하게 흘러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검찰개혁 의지를 재차 확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후 청와대에서 추미애 법무부 장관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악수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추 장관에 대한 임명장을 수여한 뒤 “검찰개혁에 있어 법률 규정에 보면 장관이 검찰사무의 최종 감독자라고 규정돼 있기에 규정 취지에 따라 검찰개혁 작업을 잘 이끌어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장관이 주도권을 쥐고 검찰개혁을 마무리해달라는 당부다.

문 대통령은 환담에서 “검찰개혁 시작은 수사관행이나 수사방식, 조직문화까지 혁신적으로 바꿔내는 것”이라며 “그동안 법무부·검찰이 준비해왔던 인권보호 규정이나 보호준칙 등 여러 개혁 방안이 잘 안착하도록 잘 챙겨달라”고 당부했다.

또 “검찰 개혁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게 검찰 스스로 '개혁 주체이고 개혁에 앞장선다'는 인식을 가져야만 검찰개혁이 제대로 이뤄질 수 있다”며 “그런 면에서 검찰총장과도 호흡을 잘 맞춰주시기 당부한다”고 덧붙였다.

추 장관은 “검찰이 유능한 조직으로 거듭나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개혁 의지를 밝혔다. 문 대통령이 제시한 검찰개혁 과제가 이 시대를 사는 국민의 명령이라며 개혁 작업에 속도를 내겠다고 했다.

추 장관은 “공수처 설치를 통해 고위공직자의 부패를 근절하고 집중된 검찰 권력을 분산시켜서 민주주의를 발전시키는 기회를 국회가 만들어 줬다”며 “이를 잘 뒷받침해서 국민 바람이 한시바삐 실현되고 뿌리내리도록 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