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정 총리와 주례회동...후반기 국정과제 6월까지 개편 주문

방역·고용안전망·한국판 뉴딜 등
5대 분야별 계획 수립·신속 추진
디지털 중심 경제 실행력 강화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을 맞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3주년을 맞은 10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대국민 특별연설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오는 6월까지 후반기 국정과제를 개편하라고 주문했다. 전날 취임 3주년 기념 대국민 특별연설에서 밝힌 '디지털' 중심의 경제 활성화 정책이 골자가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 업무평가에서도 코로나19 대응 노력을 중점 평가하라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정세균 국무총리와 주례회동을 하고 이 같이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취임 3주년 대국민 특별연설 취지와 주요 내용을 정 총리에게 설명하고 후속 실천방안을 논의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방역 △포스트 코로나 시대 개척 △고용안전망 강화 △한국판 뉴딜 통한 일자리 창출 △연대와 협력의 국제질서 선도 등 5대 분야별로 정부 차원의 실행계획을 조속히 수립해 추진키로 했다.

문 대통령은 국민이 체감하는 성과를 만들기 위해 대국민 특별연설과 포스트 코로나 과제 등을 향후 국정과제에 반영할 것을 강조했다. 이를 토대로 6월까지 국정과제를 개편한다는 구상이다.

새로운 국정과제에 관한 부분을 올해 정부 업무평가에도 반영한다. 각 부처의 코로나19 대응 성과를 함께 평가한다. '디지털' 중심의 경제 활성화 방안의 실행력을 높여 나가기 위한 방편으로 해석된다.

문 대통령은 전날 대국민 특별연설을 통해 “혁신 벤처와 스타트업이 주력이 돼 세계를 선도하는 '디지털 강국'으로 대한민국을 도약시키겠다”고 말했다. 남은 임기 동안 세계 1위 경쟁력을 지닌 정보통신기술(ICT) 인프라를 토대로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이끄는 나라를 만든다는 구상을 밝혔다.

인공지능(AI)과 빅데이터 등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결합해 디지털 경제를 선도해 나갈 충분한 역량을 갖추고 있다고 판단했다. 정 총리에게 당부한 후반기 국정과제 개편 역시 이 같은 문 대통령의 의지를 반영할 것으로 보인다.

정 총리는 코로나19 국내·외 상황을 비롯해 △유흥시설 집단감염 대응현황 △등교수업 준비 △긴급재난지원금 지급상황 등을 보고했다.

정 총리는 주례회동에 앞서 참석한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도 확진자 급증 추세와 관련해 강도 높은 대책을 시사하기도 했다. 정 총리는 “한시가 급하지만 아직도 상당수는 연락이 되지 않고 검사율은 절반이 채 되지 않는다”면서 “지자체는 최대한의 인력을 투입해 최단 시간 내 방문자들을 파악하고, 특히 경찰청은 관련 기관의 협조 요청에 적극 응하라”고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정 총리 보고를 받고 “최근 코로나19가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나 유흥시설 집단감염 사례에서 보듯 결코 방심해서는 안 된다”며 “신속한 접촉자 추적과 확산차단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날부터 시작된 긴급재난지원금 온라인 신청 관련해선 “국민 관심도가 높은 사안인 만큼 접속 지연이나 오류가 없는지 실시간으로 살피고, 신청 절차와 유의사항 등을 국민께 잘 알려 불편함이 없도록 해달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정 총리는 최근 발생한 이천 건설현장 화재사고 수습과 재발방지대책 마련에 대해서도 의견을 나눴다.

불행한 사고와 안타까운 인명피해가 더 이상 없어야 한다는 데 인식을 같이했다. 이번 사고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 책임자를 엄벌함과 동시에, 산재 보상과 심리상담 등 유가족 지원에도 최선을 다하기로 했다. 또 총리실을 중심으로 구성된 범정부 태스크포스(TF)에서 실효성 있는 재발방지대책을 조속히 마련하기로 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