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덕전자, 플립칩-BGA 본격 양산…"비메모리 패키지 기판 강화"

English Translation

스마트TV·대용량 SSD 물량 수주
제조 난도 높아 세계 10여곳만 대응
2022년 연매출 2000억원 달성 목표

대덕전자 홈페이지
대덕전자 홈페이지

대덕전자가 비메모리 반도체용 패키지 기판 사업 확대에 본격 시동을 걸었다. 시스템반도체에 사용되는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FC-BGA) 양산에 나섰다.

5일 업계에 따르면 대덕전자는 복수 고객사로부터 주문을 받아 최근 FC-BGA 생산을 시작했다.

회사는 솔리드스테이트드라이브(SSD)에 사용되는 컨트롤러용 FC-BGA와 스마트 TV 등 디스플레이 기기에 탑재되는 인공지능(AI) 반도체용 FC-BGA를 수주하고 지난 10월부터 생산에 들어갔다.

FC-BGA는 반도체칩과 기판을 볼 형태의 범프로 연결한 패키지 기판이다. 범프 연결을 플립칩(Flip-Chip)이라고 부른다. BGA는 칩보다 기판 사이즈가 더 큰 제품을 뜻한다. 칩보다 기판이 큰 것이 BGA, 칩과 기판 크기가 유사한 게 칩스케일패키지(CSP)다. CSP는 주로 스마트폰에, BGA는 PC 및 서버, 자율주행차, 데이터센터, AI 반도체 등에 쓰인다.

플립칩 BGA<자료=대덕전자>
플립칩 BGA<자료=대덕전자>

FC-BGA는 제조 난도가 높은 패키지 기판으로 꼽힌다. 일본 이비덴과 신코덴카, 국내 삼성전기를 포함해 세계적으로 10여개 업체만 대응할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덕전자는 고부가 사업으로의 전환을 위해 FC-BGA를 준비해왔다. 시화 공장에 설비를 갖췄고, 지난 7월에는 900억원을 투자해 FC-BGA 설비를 신설하기로 결정했다. 이번 FC-BGA 양산은 신규 사업 육성 및 재편에 있어 의미 있는 첫 발을 내딛은 것으로 풀이된다.

대덕전자 관계자는 “다수의 글로벌 거래선으로부터 FC-BGA 개발 의뢰를 받고 있다”며 “AI를 활용한 디스플레이 제품과 대용량 SSD 등에 FC-BGA가 우선 적용될 것”이라고 전했다.

대덕전자는 2022년 FC-BGA 사업으로 연간 1500억~2000억원대의 매출을 거둔다는 목표다. 이를 통해 패키지 기판 사업 규모를 9000억원 수준으로 끌어올릴 방침이다. 현재 FC-BGA 사업은 생산 설비를 100% 가동했을 때 연간 500억원의 매출을 거둘 수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대덕전자는 지난 2분기 철수한 고밀도회로기판(HDI) 생산 공장을 활용해 FC-BGA 신공장을 준비하고 있다. 기존 HDI용 공정 설비(MSAP) 등을 활용하는 방식으로 공장 구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대덕전자는 내년 하반기부터 FC-BGA 전용 공장을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윤건일기자 benyun@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