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자율주행 실증주행장' 구축...'로보셔틀' 투입

현대자동차가 자율주행차 기술 고도화를 위해 현대차·기아 남양기술연구소에 '자율주행 실증 테스트베드'를 구축한다.

남양연구소 내부에서 시범 운영중인 로보셔틀의 모습.
남양연구소 내부에서 시범 운영중인 로보셔틀의 모습.

현대차는 자율주행 기술 실증과 관련 소프트웨어(SW)·시스템 개발을 위해 자율주행 관련 인프라를 연구소 내부에 조성한다고 12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현대차가 연구개발 중인 자율주행 및 자율주차 기술을 기반으로 △연구소 내 수요응답형 로보셔틀 운영 △자율주행 차량 관제 시스템 개발 △원격 자율주차 기술 개발을 위한 자율주차타워 건설 등 세 가지로 나뉜다.

현대차는 이달 7일부터 연구소 내부를 순환하는 로보셔틀 4대의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투입한 차량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에서 자체 개발한 '쏠라티' 기반 자율주행 차량으로 지난 8~9월 세종시에서 시범 서비스를 진행한 로보셔틀과 동일한 모델이다.

이 차량은 레벨4 수준 자율주행 기술을 적용해 스스로 주행 상황을 인지·판단 후 차량을 제어하고 일부 상황을 제외하고는 비상 운전자가 개입하지 않는다는 것이 특징이다.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에 구축 예정인 자율주차타워 조감도.
현대차그룹 남양연구소에 구축 예정인 자율주차타워 조감도.

또 현대차는 로보셔틀에 인공지능(AI) 기반 수요응답형 모빌리티 서비스 '셔클'을 접목해 차량 이동시간을 줄여주고 배차 효율성을 높였다. 탑승자 수요에 맞춰 차량 이동 경로를 실시간 생성하기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운행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로보셔틀 운영과 함께 자체 개발한 웹 기반 자율주행 차량 관제 시스템을 신규 도입한다. 해당 시스템은 도로가 일시적으로 막히는 등의 상황이 발생해 정상적인 자율주행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된다.

현대차는 남양연구소 내부에 주차타워를 건설해 원격 자율주차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이다. 이 주차타워는 약 600대 이상 주차 가능한 8층 높이 건물로 내년 하반기 완공 예정이다.

자율주차타워는 원격 자율주차(RPP) 등 다양한 신기술 개발에 적합하도록 맞춤 설계됐다. 원격 자율주차란 주차장 입구에서 운전자가 하차하면 이후 차량이 빈공간을 탐색해 주차하고, 운전자가 복귀했을 때 차량을 주차장 입구로 다시 이동시켜 운전자가 바로 탑승할 수 있도록 설계된다.

장웅준 현대차 자율주행사업부 상무는 “남양연구소 내 테스트베드 구축을 통해 자율주행 인지·판단·제어 기술을 더욱 고도화 예정”이라며 “이를 통해 안전한 로보셔틀·로보택시·로보배송 등 다양한 모빌리티 서비스를 선보일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차는 내년 상반기 경기도 성남 판교 일대에서 로보셔틀 시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

박태준기자 gaius@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