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1박2일 호남일정...중도·진보 민심 회복 먼저

홍남순 변호사 생가 방문·5·18 묘지 참배
'전두환 옹호 발언' 등 논란 불식에 집중
기념사업회 "정략적 행보" 비판
광주서는 규탄·천막농성 벌이기도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박 2일간 호남 일정에 올랐다. 지난주 전당대회 이후 대선후보 평일 일정으로는 첫 지역 방문이다. 경선 과정에서 불거진 '전두환 전 대통령 옹호' 발언과, 이후 '개사과' 관련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한 행보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전남 화순군 도곡면 고(故) 홍남순 변호사 생가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10일 오후 전남 화순군 도곡면 고(故) 홍남순 변호사 생가를 방문하고 있다. 연합뉴스.

윤 후보는 10일 고 홍남순 변호사 생가를 방문해 유족들과 만나고 국립 5·18민주묘지 참배 일정을 가졌다. 11일에는 김대중 노벨평화상기념관을 방문하고 이어 김해로 장소를 옮겨 고 노무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다.

윤 후보는 5·18민주묘지에서 “상처받은 모든 분에게 머리 숙여 사과드린다”며 “40여년 전 오월의 광주 시민들이 대한민국 민주주의를 위해 피와 눈물로 희생한 것을 똑똑히 기억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광주의 아픈 역사가 대한민국의 자랑스러운 역사가 되었고, 광주의 피가 민주주의를 꽃피웠다.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는 오월 광주의 아들이고 딸”이라고 했다.

이번 일정은 대통령 후보 선출 이후 갖는 첫 지역 행보인 만큼 호남 민심 추스리기에 방점을 찍었다. 경선 과정에서 전두환 전 대통령 정권을 옹호한 것에 대한 공식 사과에 나선 셈이다. 그동안 윤 후보는 경선이 끝나면 바로 광주를 찾아가 사과와 위로를 전하겠다는 뜻을 거듭 밝혀왔었다.

정치권은 윤 후보의 행보에 대해 진보와 중도 표심을 얹기 위한 포석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윤 후보 입장에서는 진보와 중도 유권자들을 향해 5·18 민주화 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고 김대중·노무현 대통령의 업적을 이어가겠다는 뜻을 선언하는 의미가 있다. 양일간의 일정을 통해 호남 민심을 얼마나 달랠 수 있을지에 따라 지지율 향방도 가늠이 될 전망이다.

9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지역 시민단체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광주 방문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9일 오후 광주 동구 5·18민주광장에서 지역 시민단체가 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의 광주 방문에 반대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연합뉴스.

반면에 윤 후보에 대한 호남 민심은 여전히 부정적이다. 이날 광주 현지에서는 관련 단체들이 다수 모여 윤 후보 방문을 규탄, 경찰들과 충돌하는 모습이 연출되기도 했다. 일부 학생들은 9일 밤부터 5·18 민주묘지 진입로에 천막 농성을 벌이기도 했다.

고 홍남순 변호사 생가 방문 역시 사단법인 홍남순변호사기념사업회로부터 '정략적 행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기념사업회는 10일 성명을 내고 “윤 후보는 전두환 옹호 발언에 대한 사죄 없이 홍 변호사 생가를 찾으려 한다. 이는 경거망동을 넘어 후안무치의 처사”라고 밝혔다.

윤 후보는 대선 행보 우선 과제로 진보·중도층 껴안기를 택했지만, 이를 위한 첫 일정은 만족할만한 결과를 끌어내지 못했다. 호남에서의 윤 후보에 대한 평가 자체가 좋지 못했고, 전두환 전 대통령 관련 발언은 국민 정서상 공감이 어려웠던 만큼 진보·중도 지지는 장기과제로 남을 가능성이 커졌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윤 후보의 호남 행보는 말실수를 수습하기 위한 어쩔 수 없는 측면이 강하다. 전두환 전 대통령 발언 이외에도 잘못된 사례로 국민 정서에 어울리지 않은 모습을 많이 보였다”며 “1박 2일간의 일정이 진보·중도 민심을 수습하기 보다는 '정치적 쇼'로 비춰지며 반감을 살 여지가 있다”고 평가했다.

조정형기자 jenie@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