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윤 정부 인사, 국민 눈높이 맞춰야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언론과 정치권에서 잇따라 제기되고 있다. 정 후보자의 두 자녀가 경북대 의대 편입 때 '아빠 찬스'를 썼느냐가 의혹의 핵심이다.

정 후보자가 각종 의혹을 부정했지만 해명 내용은 국민 입장에서 보면 상식에 미치지 못한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다르지 않냐는 윤 당선인 측근의 해명도 공정이란 화두에서 보면 '내로남불'로 비친다.

인사청문회가 코앞으로 다가왔지만 내각 후보자에 대한 의혹이 잇따르고 있다. 복지부 장관 후보자뿐만 아니라 국무총리,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행정안전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도 각각 재산 증식 과정과 자녀 취업, 사외이사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윤 당선인이 내각 인사 검증을 제대로 하지 않은 것 아니냐는 우려가 곳곳에서 제기된다.

물론 과거 내각 후보자가 청문회 전에 낙마한 사례는 수두룩하다. 박근혜 정부에서는 정부 출범 직전에 김용준 초대 총리 지명자가 지명 닷새 만에 사퇴했다. 부동산 투기와 아들 병역 면제 의혹이 발목을 잡았다. 김병관 국방부 장관 후보자와 김종훈 미래창조과학부 장관 후보자도 부동산 투기 의혹 등 많은 논란 끝에 스스로 물러났다.

문재인 정부에서는 안경환 법무부 장관 후보자, 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 이유정 헌법재판관 후보자, 박성진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 등이 야당의 공격에 줄줄이 낙마했다.

윤 당선인은 검찰총장 당시 “살아 있는 권력도 수사한다”는 화두를 꺼내 검찰총장에서 일약 국민의 관심 속에 대통령 후보로 발돋움했다. 대선 후보자로서는 '공정'과 '상식'을 내세우며 윤석열 정부를 이끌겠다고 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이 이제 불과 20여일 남았다. 내각을 바로세워서 '공정'과 '상식'이 통하는 사회로 나아가려면 이제부터라도 인선에 고심해야 한다.

'공정'과 '상식'이란 잣대를 윤 당선인과 측근의 눈이 아니라 국민 눈높이에 맞춰야 한다. 그래야 여소야대 국면에서 국민이 윤 정부의 국정철학을 지켜 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