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文 신구 권력 정면충돌… 감사원 “이명박·박근혜도 질문서 수령 거부”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전 대통령이 29일 경남 양산시 평산마을 사저에서 이재명 대표 등 더불어민주당 신임 지도부의 예방을 받고 대화하고 있다. 연합뉴스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치권 갈등이 신·구 권력의 정면충돌로 이어졌다. 박진 외교부 장관 해임건의안으로 갈등을 거듭하던 여야는 감사원의 문재인 전 대통령 서면 조사 통보 사실이 알려지며 소용돌이에 휘말렸다.

문재인 정부 청와대 출신 국회의원 모임인 '초금회'는 3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 조사는 국민이 위임한 권한을 권력을 위해 쓰겠다는 선전포고”라고 말했다. 초금회 측은 문재인 전 대통령에 대한 감사원의 서면조사 통보를 '정치탄압'으로 규정하며 “이미 서해 공무원 피격 사건은 검찰이 집요하게 수사 중인 사건이다. 바라던 대로 안 되니 감사원을 다시 동원하는 꼴”이라고 비판했다.

이재명 대표도 직접 메시지를 내고 “온갖 국가사정기관이 충성경쟁하듯 전 정부와 전직 대통령 공격에 나서고 있다. 유신 공포정치가 연상된다”고 경고했다.

반면 국민의힘은 문 전 대통령이 감사원의 서면 조사 요구에 성실하게 응해야 한다고 응수했다. 장동혁 국민의힘 원내대변인은 이날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열고 “책임 있는 전직 대통령으로서 이에 대해 답하는 것은 당연한 의무”라고 지적했다.

다만 침묵하던 감사원은 논란이 되자 이날 노태우·김영삼·이명박·박근혜 전 대통령에게도 질문서를 발부했다는 사실을 언급했다. 감사원은 “2017년 이명박 전 대통령, 2018년 박근혜 전 대통령에게 각각 질문서를 전달하려고 하였으나 질문서 수령을 거부했다”며 “문 전 대통령 측에 서해 공무원 피살사건 관련 점검 관련 질문서를 전달하겠다는 의사를 밝혔으나 수령 거부 의사를 구두로 표명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감사원은 오는 14일 실지감사를 종료할 예정”이라며 “중대한 위법사항이 확인된 사람들에 대해서는 실지감사 종료 시점에 수사를 요청하고 그 내용을 간결하게 국민들께 알려드릴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최기창기자 mobydic@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