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한달만에 '비경' 주재...“한국판 뉴딜은 '사람' 중심”, 대대적 고용안전망 구축 예고

문재인 대통령이 1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제6차 비상경제회의 주재를 위해 청와대 내에서 이동하고 있다. 전날 청와대로 승진 복귀한 탁현민 의전비서관(왼쪽 2번째)이 수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함께 제6차 비상경제회의 주재를 위해 청와대 내에서 이동하고 있다. 전날 청와대로 승진 복귀한 탁현민 의전비서관(왼쪽 2번째)이 수행하고 있다.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1일 “근본적으로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은 모두 사람을 위한 것”이라며 대대적인 고용안전망 구축을 예고했다. 디지털과 그린을 중심으로 한 한국판 뉴딜의 궁극적인 목표는 포용국가 완성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제6차 비상경제회의를 주재하고 “한국판 뉴딜의 의미와 방향을 분명히 밝히고자 한다”며 이 같이 밝혔다.

한국판 뉴딜이 선도형 국가로 발돋움하기 위한 국가프로젝트라면서 “사람 우선의 가치와 포용 국가의 토대 위에 디지털 뉴딜과 그린 뉴딜을 두 축을 나란히 세운 것”이라고 정의했다.

문 대통령은 “전 국민 고용보험의 기초를 놓는 등 고용안전망을 대대적으로 확충하면서 새로운 일자리를 위한 인력 양성, 교육 훈련과 취업 훈련 등 포용적 디지털 경제를 위해 사람 투자를 확대하겠다”고 말했다.

대규모 일자리 창출로 새로운 기회를 열어나가는 등 국가 미래를 걸고 강력하게 추진하겠다고 다짐했다.

디지털 뉴딜에 대해선 우리 경제 체질을 디지털 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것이라고 했다. DNA(데이터·네트워크·인공지능) 생태계와 비대면 산업 육성, 국가기반시설 디지털화가 중심이라고 설명했다.

그린 뉴딜을 통해선 지속 성장의 길을 열어나겠다고 했다. 국제사회의 책임 있는 일원으로 기후 변화에 적극 대응하면서 새로운 시장과 산업,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추경에 담은 한국판 뉴딜 사업은 시작일 뿐”이라며 “신규 사업을 지속 발견하고 투자 규모를 대폭 확대하며 계속 진화하고 발전해나가는 프로젝트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오는 7월 정부가 종합 계획을 내놓을 때에는 장기적이고 포괄적인 큰 그림과 함께 우리 정부 임기까지 이뤄낼 구체적 구상을 국민께 보고 드리겠다”고 약속했다.

하반기 경제정책 방향에는 △선도형 경제 기반 구축 △디지털 경제 시대, 일자리 대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포용국가 기반 확충 등을 담았다고 소개했다.

문 대통령은 “하반기에는 우리 경제를 빠르게 회복시켜 반드시 성장의 반등을 이뤄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단일 추가경정예산(추경)으로는 역대 최대규모인 3차 추경을 편성했다며 “국회의 조속한 심의와 처리를 간곡하게 부탁드린다”고 했다.

수출 회복을 앞당기기 위해 전방위적으로 온라인 수출 지원 체제를 확충한다고 했다. K방역, K팝, K뷰티, K푸드 등 각광받는 브랜드K 제품 활로를 집중 지원하겠다고 부연했다.

혁신성장 전략과 미래 먹거리를 위한 정부 지원책도 재확인했다.

바이오·시스템반도체·미래차 등 3대 신산업에 K방역 산업을 포함한 혁신성장 전략과 우리 기업 유턴 및 해외 첨단산업 유치를 통해 선도형 경제로 발돋움하겠다고 했다.

문 대통령은 “선도형 경제의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선 산업과 경제 구조의 과감한 혁신이 필요하다”며 “벤처·스타트업이 디지털 경제의 주역이 되는 생태계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제조업 혁신과 스마트화를 통한 주력 산업 경쟁력 제고, 체감하는 규제혁신, 서비스산업 혁신 가속화 등도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금의 위기를 오히려 혁신의 기회로 삼아 선도형 경제로, 새로운 대한민국의 길을 열어나가겠다”고 말했다.

안영국기자 a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