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브로드밴드, 러블리Btv로 미디어 전면개편···최진환 사장 "혁신 미디어플랫폼사업자로 도약"

오션 월정액 서비스..영화 1만1000편 제공
키즈 콘텐츠 보강...프리미엄 교육 무료
ID 4개 제공...모바일 적용기기 확대
AI 기술로 원하는 콘텐츠 빠르게 찾아줘

최진환 SK브로드밴드 사장
최진환 SK브로드밴드 사장

최진환 SK브로드밴드 사장이 취임 이후 7개월 만에 '러블리 Btv'를 슬로건으로 미디어 혁신 승부수를 던졌다. 러블리 B tv는 이용자 친화적 메뉴 개편을 시작으로, 국내 최다 콘텐츠를 제공하는 '오션(OCEAN)' 월정액 서비스와 모바일 B tv 등 신규서비스로 전면 개편하는 전략이다.

SK브로드밴드는 러블리Btv 전략에 따라, IPTV·케이블TV에 온라인영상서비스(OTT)와 모바일을 고객 관점에서 융합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혁신 미디어플랫폼 사업자로 도약을 선언했다.

최 사장은 지난해 12월 취임 직후부터 미디어서비스 혁신 준비에 돌입했다. '고객'을 중심에 놓겠다는 근본 원칙 아래 구성원과 토론을 거쳐 850만 가입자의 IPTV(B tv) 이용실태를 분석했다. 그 결과 최 사장은 △콘텐츠 △이용자경험(UI/UX) △모바일 △요금제 등 분야에서 전면 혁신이 필요하다고 결론, 5대 핵심 서비스를 결과물로 내놨다.

러블리Btv 로고
러블리Btv 로고

◇오션(OCEAN) 등 콘텐츠 혁신

최 사장은 미디어기업 핵심가치를 '콘텐츠'라고 판단, 대대적인 보강과 혁신을 시도했다.

러블리Btv 전략에 따라 SK브로드밴드가 새롭게 출시하는 오션은 차별화된 가치를 내세운 영화·해외드라마 월정액 상품이다. 1만1000편 영화와 1만7000개 해외드라마 에피소드를 확보, 유료방송 중 최다 콘텐츠를 제공한다. 극장 개봉 1년 이내인 최신 영화를 국내외 주요 OTT 대비 3배 이상 확보했고, 10년 내 100만 이상 관객이 본 국내 영화 90%, 디즈니, 워너브라더스 등 콘텐츠를 대부분 확보했다.

우리나라 콘텐츠 선호도를 분석, 실제 고객이 즐길 콘텐츠를 대량 확보해 기존 최신 영화를 보기 위해 월정액을 지불하고도 추가 구매해야 했던 고객 부담을 최소화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선택과 집중을 통해 넷플릭스 등 글로벌 OTT에 대항할 혁신 무기로 삼겠다는 구상이다.

SK브로드밴드는 30·40세대 주요 관심사인 키즈 콘텐츠도 획기적으로 보강한다.

'ZEM 키즈' 서비스는 개편에서 윤선생과 밀크T 등 학부모가 선호하는 국내외 유명 교육 콘텐츠 업체와의 독점 계약으로 프리미엄 교육 콘텐츠를 대부분 무료 제공한다. 기존 키즈콘텐츠가 유아와 놀이 중심으로 구성됐고, 유료 위주로 고객 부담이 크다고 분석한 결과다.

◇모바일·UX 개편 등 고객이 즐기는 방식 혁신

SK브로드밴드는 기존 'Btv 플러스'를 개편해 '모바일 Btv'를 새롭게 선보인다.

휴대폰과 태블릿PC에 최적화된 UI/UX는 물론이고 가입자당 무료 ID를 최대 4개까지 제공해 가족 모두가 언제 어디서나 편하게 Btv를 시청할 수 있도록 했다. 오션을 비롯한 거실의 Btv에서 구매한 모든 주문형비디오(VoD) 콘텐츠를 스마트기기에서 무료 시청 가능하고 앱에서 구매도 가능하다. 모바일 Btv는 적용기기를 확대하고 콘텐츠 선물하기 등 추가 기능을 보강해 OTT를 능가하는 모바일 미디어 서비스로 진화한다는 목표다.

Btv는 고객이 원하는 콘텐츠를 가장 쉽고 빠르게 찾아 즐길 수 있도록 '트리' 형태로 메뉴구조를 개편했다. 인공지능(AI) 기술을 적용, 고객이 관심 콘텐츠를 찾는 데 소요되는 시간을 대폭 줄이고, 모든 VoD에 미리보기 동영상을 자동 재생하도록 했다.

고객이 부담 없이 서비스를 즐기도록 요금제도 개편한다. 비대면(언택트) 경제 활성화라는 트렌드를 고려, 온라인으로 편하게 가입하고, 요금은 최대 33% 이상 더 슬림해진 온라인 전용 '더 슬림 요금제'를 이달 말 출시한다. 더슬림은 복잡한 사은품과 경품 등 거품을 빼고 요금할인에 집중하는 형태로 출시할 계획이다.

SK브로드밴드는 UI/UX 적용을 시작으로 내달까지 순차적으로 서비스를 출시한다. 서비스 세부 내용은 출시와 더불어 드러날 전망이다.

최진환 사장은 “고객의 행복을 모든 생각과 행동의 중심에 둘 때 지속적 서비스 혁신이 가능해지고, 고객을 위한 혁신만이 회사가 성장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이라며 “가장 좋은 콘텐츠를, 가장 편리하게, 언제 어디서나 즐길 수 있는 '러블리 Btv'를 기점으로 최고의 미디어 플랫폼 사업자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
러블리Btv 구성

러블리Btv 개념
러블리Btv 개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