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등 대기업 상생결제 도입 확산…정부도 인센티브 검토

게티이미지뱅크(c)
게티이미지뱅크(c)

LG전자 등 주요 대기업들이 협력사의 안전한 결제 환경 조성을 위해 '상생결제' 규모를 매년 확대하고 있다.

18일 상생결제 운영사인 결제전산원에 따르면 지난해 상생결제 낙수율(2~3차 협력사로 상생결제 전이 비율) 기준으로 LG전자가 1위를 기록했다. 전체 지급액은 삼성이 가장 많았다.

상생결제는 외상매출채권 담보결제 시스템 일종이다. 2~3차 협력업체 몫을 은행이 별도 보관, 협력사가 결제일에 현금지급을 보장받고 조기 현금화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다.

LG전자는 협력사 실적과 낙수율 기준으로 가장 높은 실적을 기록했다. 지난해 LG전자 상생결제 건수는 2만578건, 금액은 7조1484억원을 기록했다. 이 중 협력사 실적 건수는 6579건, 금액은 5317억원에 달해 낙수율이 7.44%로 가장 높았다.

2015년 6월 상생결제를 도입한 LG전자는 2018년부터 내부 상생협력 전략 수정에 따라 상생결제 제도 확산에 집중하기로 결정했다. 2019년부터 낙수율 1위 기업으로 올라서면서 상생결제 제도 확산 노력의 우수 사례로 거듭났다.

LG전자는 매월 2회 대금 지급 전후에 각 협력사에 전화 독려를 진행하고 실적을 체크하는 등 관리에 집중한다. 협력사 정기평가에서 상생결제 실적을 정량 항목으로 평가하는 등 다양한 확산 노력을 진행 중이다. 또 상생펀드 신규 및 연장 시 상생결제를 의무화하고 구매부서와 상생결제 독려활동 협력을 확대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상생결제가 약속어음 폐지에 따른 대체 결제 수단으로 활발하게 쓰이고 있는 만큼 평가 우대와 공공기관 참여 확대, 인프라 확충 등을 통해 상생결제 활성화 기반을 확충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중기부는 공정거래위원회와 협업해 2차 이하 협력사의 대금조건 개선을 위해 1차 협력사가 상생결제를 이용하는 경우 동반성장평가에서 우대하는 방안을 모색한다. 공공기관의상생결제 참여 확대를 위해 지방 공기업 평가에 상생결제 이용 노력·성과를 반영하도록 추진한다. 거래대금 납품 대금을 효과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상생결제를 예치한 계좌는 압류당하지 않도록 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국회 차원에서도 상생결제 확산을 통해 중소기업이 제때 대금을 수령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법률을 발의해 지원하는 분위기다. 이광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상생결제 실적을 경쟁입찰 사전심사에 반영해 민간 기업간 계약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국가계약법 개정안을 지난달 발의하기도 했다.

중기부 관계자는 “상생결제 확산을 비롯해 매출채권보험 지원 확대 등을 통해 약속어음 폐지라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형두기자 dudu@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