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712〉메타버스

충남 천안시 남서울대 학교기업 인터브이알에서 연구원이 가상현실을 이용해 산업공정용 미세제어 플랫폼을 점검하고 있다.
충남 천안시 남서울대 학교기업 인터브이알에서 연구원이 가상현실을 이용해 산업공정용 미세제어 플랫폼을 점검하고 있다.

로블록스가 뉴욕증권거래소(NYSE) 상장 이후 주가가 두 배 이상 상승하며 대박 행진을 이어가고 있는데요. 로블록스는 미국에서는 초등학생 놀이터라고 불릴 정도로 어린이에게 선풍적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로블록스는 가상공간에 레고 캐릭터 같은 아바타를 만들어 다른 플레이어와 공연을 보고 만남을 가지고, 가상공간에서 게임을 제작해 즐길 수 있습니다. 현금으로 교환 가능한 '로벅스'라는 암호화폐도 사용합니다.

로블록스는 가상과 현실이 혼재한 확장가상세계(메타버스)의 전형을 보여주며 글로벌 시장에 돌풍을 불러일으키고 있는데요. 세계적 메타버스 열풍에 메타버스를 구현하기 위한 그래픽 엔진을 개발하는 유니티소프트웨어를 비롯해 그래픽처리장치(GPU)를 제조하는 엔비디아 등 관련 기업도 덩달아 기업가치가 상승하며 주목받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엔터테인먼트를 넘어 이용자의 일상과 경제를 바꾸면서 방대한 경제가치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정부와 이동통신사, 콘텐츠 기업의 대응도 본격화되고 있습니다.

로블록스
로블록스

Q:메타버스란 무엇인가요.

A:메타버스(Metaverse)는 가상과 초월을 의미하는 '메타(meta)'와 세계·우주를 뜻하는 '유니버스(universe)'의 합성어로 '확장가상세계'라는 용어로 번역됩니다. 현실과 가상이 혼재하는 3차원 공간으로, 인터넷에 새로운 사이버 세계를 창출하거나 가상현실(VR)·증강현실(AR) 기술 등을 접목해 가상세계를 만들어내는 서비스를 포괄해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는 용어로 사용됩니다. 한마디로 메타버스는 현실과 가상(디지털)세계를 연결하는 인터페이스 역할입니다. 현실과 가상의 공존을 촉진시키고 현실의 물리적 한계를 해소하며 새로운 경제 가치를 창출해 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기술은 다양한 곳에 활용됩니다. 로블록스와 같은 게임·커뮤니티 서비스는 코로나19로 인해 외출을 하지 못하게 된 사람에게 휴식과 만남의 기회를 제공해 줬습니다. 메타버스 기술은 항공, 군사, 교육, 안전 분야 등에도 다양하게 사용됩니다. 매뉴얼을 보며 진행했던 항공기 정비를 AR 안경을 착용한 상태에서 카메라로 기기를 비춰가며 할 수 있게 됐습니다. VR 기기를 착용하고 역사 현장을 체험하는 방식으로 보다 실감나는 교육이 가능합니다. 원격 수술도 메타버스의 일종이라고 볼 수 있겠는데요. 이와 같이 메타버스는 가상융합경제를 창출할 4차 산업혁명 시대 핵심 기술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Q:메타버스 시장 규모는 어느 정도인가요.

A:메타버스 시장은 향후 5년 내 글로벌 시장에서 최소 300조원 이상 시장 규모를 형성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글로벌통계전문업체 스태티스타에 따르면 메타버스 시장은 올해 307억달러 2024년 약 2969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됐습니다. 시장조사업체 스트래티지애널리틱스(SA)는 메타버스 시장이 현재 460억달러 규모에서 오는 2025년까지 280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메타버스 시장은 향후 4~5년 이내 최소 5~6배가량 성장할 것이라는 게 대체적인 전망입니다.

메타버스 시장에는 엔터테인먼트, 교육, 의료 등 서비스 분야를 비롯해 AR·VR 기술, 칩셋, 관련 소프트웨어(SW) 엔진, 영상 콘텐츠, 5G 이동통신 등 다양한 분야가 상호 작용하면서 전체 시장 규모를 키워갈 것으로 예상됩니다.

Q:우리 기업과 정부의 메타버스 준비 상황은 어떤가요.

A:우리나라 기업과 정부도 폭발적으로 확산하는 글로벌 메타버스 시장 대응에 분주합니다. SK텔레콤은 메타버스 사업조직을 신설하고 엔터테인먼트 서비스인 점프AR와 AR를 적용한 점프 버추얼 밋업 등 서비스를 출시해 300만명 넘는 가입자를 확보했습니다. KT는 딜루션, 모온컴퍼니, 버넥트, 스마일게이트스토브 등 메타버스 전문기업과 '메타버스 원팀'을 결성하고 협업을 통한 메타버스 기술 개발과 생태계 조성에 적극 뛰어들었습니다. LG유플러스는 글로벌 5G 콘텐츠 연합체인 확장현실(XR) 얼라이언스 의장사를 버라이즌, 오렌지텔레콤 등 글로벌 기업과 협업하며 메타버스 시장을 키워나가고 있습니다. 네이버는 자회사 네이버Z를 통해 3D 아바타 서비스 '제페토'를 출시해 세계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기업의 메타버스 시장 대응을 뒷받침하기 위해 정부는 가상융합경제 발전전략을 수립, 메타버스 등 파급효과를 2025년 30조원 규모로 성장시킬 계획입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SK텔레콤, KT, LG유플러스, 현대자동차, 분당서울대병원, 네이버랩스, KBS, MBC, SBS, EBS, MBN, 카카오엔터, CJ ENM, 롯데월드 등과 메타버스 얼라이언스를 결성했는데요. 방송, 콘텐츠는 물론이고 제조사까지 망라했습니다. 기업 면면을 보면 메타버스가 우리의 생활과 경제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칠지 감이 잡힐 것 같네요.

[관련도서]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712〉메타버스

◇'메타버스 새로운 기회', 김상균·신병호 지음, 베가북스 펴냄

메타버스가 불러올 삶과 비즈니스 변화를 통찰한다. 메타버스 시대의 비즈니스는 어떤 형태를 띠고 있을지, 메타버스 시대를 대표하는 산업은 무엇이 될 것이며, 어떤 기업에 투자해야 할지 모색한다. 앞으로 메타버스가 나아갈 방향을 설명해 사람들에게 새로운 지구에 사는 방법과 미래를 거머쥘 비책을 전달한다.

메타버스는 삶과 사회를 새롭게 바라보게 만들어주는 렌즈에 비유된다. 메타버스라는 렌즈를 통해 세상의 요동치는 변화 속에서 우리가 새로운 기회를 놓치지 않고 메타버스 시대를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략을 제시한다.

[대한민국 희망 프로젝트]〈712〉메타버스

◇'메타버스가 만드는 가상경제 시대가 온다', 최형욱 지음, 한스미디어 펴냄

메타버스는 세계적으로 가장 핫한 키워드로 부상했다. 저자는 메타버스를 예전의 단순한 가상현실 속 세계가 아니라 무궁무진한 발전 가능성을 지닌, 아직까지 발견되지 않은 기회와 가능성으로 가득 찬 평평하고 무한한 기회의 땅으로 정의한다.

메타버스는 정보통신기술(ICT) 산업 핵심 키워드로 자리 잡을 것이다. 메타버스를 모르고서는 기업의 생존과 성장을 장담할 수 없게 된다는 의미이다. 메타버스란 무엇이고 현재 어느 시점까지 실생활과 경제에 접목되어 있는지, 메타버스를 활용한 비즈니스의 핵심인 '가상경제(버추얼 이코노미)'에 대해 상세하게 다룬다. 실용적인 메타버스 입문·활용서를 표방한다.

박지성기자 jisung@et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