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업계 콘텐츠 사용료 재원 갈등…IPTV 압박 탓?

기본채널 수신료+홈쇼핑 송출수수료
다수 PP, 재원 확대 필요성 강조
지난달 첫 회의서 일부 반대 의사
채널 재계약 앞두고 입장 선회 관측

ⓒ게티이미지뱅크
ⓒ게티이미지뱅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사이에 프로그램 사용료 재원을 둘러싼 갈등이 불거졌다. 업계와 정부는 유료방송 플랫폼의 프로그램 사용료 재원을 기존 기본채널 수신료에서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포함하는 안을 1년 동안 논의해 왔지만 최근 일부 PP와 협회가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제외해야 한다는 주장을 폈다. 혜택을 받는 PP 의견이 엇갈린 셈이다.

'콘텐츠 제값 받기' 차원에서 다수 PP가 프로그램 사용료 재원 확대의 필요성을 강조해 온 것과 배치되는 상황이다. PP업계 일각에서는 IPTV가 채널 정기 개편을 앞두고 PP와 채널 계약 협상 과정에서 홈쇼핑 송출수수료 재원화를 저지하기 위해 압박했다는 의혹이 일고 있다.

한국방송채널진흥협회(PP진흥협회), 한국방송채널사용사업협회(PP협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PP협의회, 한국중소방송채널협회(중소PP협회) 등 국내 PP 관련 4개 협회는 지난해 중소PP 육성·지원을 위한 태스크포스(TF)를 가동한 데 이어 올해 'PP협·단체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PP산업 발전과 진흥방안 논의를 지속해 왔다.

PP업계 콘텐츠 사용료 재원 갈등…IPTV 압박 탓?

지난해 '선계약 후공급'이라는 방송 채널 대가 산정 원칙을 수립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방송통신위원회 주도의 협의체 회의에서 정부는 프로그램 사용료 지원 재원으로 기존 기본채널 수신료뿐만 아니라 홈쇼핑 송출 수수료 일부를 포함하는 안을 제시했다. 이후 PP업계는 해당 안건을 비롯해 중소PP 지원방안, 방송 채널 평가 기준 등 PP 관련 전반적인 이슈에 대한 논의를 진행했다.

갈등은 지난달 PP진흥협회와 중소PP협회가 통합 이후 첫 회의에서 발생하기 시작했다. PP협회와 PP협의회 소속 일부 PP가 홈쇼핑 송출수수료를 재원에 포함하는 안에 동의할 수 없다는 의견을 냈다. 이들은 평가 기준과 배분방식 확정 없이 재원을 늘린다면 중소PP에 돌아올 혜택이 적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일각에서는 일부 PP의 갑작스런 입장 변화 이면에는 채널 재계약을 계기로 IPTV 압박이 작용했을 것이라고 관측했다. PP업계 한 관계자는 “중소 PP는 유료방송사업자에 절대 '을'일 수밖에 없다”면서 “일부 PP가 프로그램 지원을 받는데 반대한다는 논리를 펴는 것에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작용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IPTV 관계자는 “프로그램 사용료 재원의 홈쇼핑 송출수수료 포함 여부는 새로운 의견도 아니고 PP단체 협의만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다”면서 “채널 편성은 전적으로 플랫폼 권한”이라고 밝혔다.

최근에는 정부의 방송채널 대가산정 제도 개선이 지연됐기 때문이라는 논란도 가세했다. 업계 관계자는 “과기정통부와 방통위는 올해 안에 채널 평가 기준, 프로그램 사용료 재원, 프로그램 배분방식 등 제도를 확립하기로 했지만 논의가 지지부진하다”면서 “하루빨리 제도 개선안을 마련, 갈등 발생 여지를 최소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종진기자 truth@etnews.com